[양무운동, 메이지유신]양무와 메이지 비교

등록일 2003.05.0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양무와 메이지 비교

목차

1. 들어가며
2. 양무운동(洋務運動)
3. 명치유신(明治維新)
4. 양무운동과 명치유신 비교
5. 나오며

본문내용

2. 양무운동(洋務運動)
아편전쟁의 패배에도 꿈쩍하지 않았던 청조는 태평천국운동을 비롯한 인민의 반항을 시작으로 하여 영·불 연합군에 의해 베이징이 침략 당하는 일까지 벌어지자 비로소 움직이기 시작했다. 청 정부는 자기 목전 앞에 칼이 들어오기 전까지는 안일하게 대처하는 둔한 모습을 유지했지만 막상 사태가 급박하게 돌아가자 어느 정도의 반성과 성찰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기 시작했던 것이다. 이러한 지식인을 중심으로 하는 일련의 자강운동을 양무운동(洋務運動)이라고 한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서구세력의 중국대륙 침입은 청조 정치세력들에게 위기감을 심어 주었다. 하지만 이를 바라보는 청조정부는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논의보다는 서구의 자본주의 군사와 공업기술을 받아들이면 이러한 위기는 충분히 극복될 수 있다고 여겼다. 따라서 양무운동은 경제적 개혁을 주목적으로 한 군수공업진흥과 인재양성이 중심이 되어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나 근본적인 문제인식과 개혁이 없는 단순한 무기개혁이 실효성을 거둘 리가 없었다.
양무운동의 한계점을 몇 가지 살펴보면, 우선 양무운동은 근본적으로 중체서용(中體西用)의 인식에서 출발하였기 때문에 한계점을 가졌다. 두번째로 그 진행과정에서 청말기의 고질적인 관료의 부패무능(腐敗無能)이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했고, 세 번째로 양무운동을 총괄하는 관리들이 정부 내에서 권력을 장악하지 못한데다가 정부 내에서도 극히 일부의 진보적 관료를 제외하면 여전히 보수적 관료가 독점하고 있었던 상황도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했다.

참고 자료

堀川哲男 編輯, 河世鳳 譯, 『아시아 歷史와 文化』, 신서원, 1996
서울 大學校東洋史學硏究室 編, {講座中國史 Ⅴ}, 1989.
서울 大學校東洋史學硏究室 編, {講座中國史 Ⅶ}, 1989.
安秉直, 鄭英一 編, {日本經濟의 近代化}, 서울大 經濟硏究所, 1990.
後藤靖 編 (李啓煌 譯), {日本資本主義發達史}, 청아출판사, 1985.
두산세계대백과사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