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조와정조의 나라] 영조와정조의나라

등록일 2003.05.0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탕평정치의 네 가지 목표>
<영조와 정조의 4대 개혁사업>
<영·정조 탕평정치개혁 노력이 실패한 이유 5가지>

본문내용

<탕평정치의 네 가지 목표>
탕평정책의 구체적인 목표는 크게 네 가지였다.
첫 번째는 각 당파의 옳고 그름을 가리는 시비논쟁을 종식시키는 것으로, 이는 원수간의 싸움판인 살육전을 그치게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 때문에 '붕당 타파', '당론 타파'를 내세웠다. 영조년간에 적극 표방된 이 목표는 정조년간에 들어서면서 일단 성공했다.
두 번째는 관직을 배분하는 데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었다. 이는 문별과 지역간의 이해관계를 재조정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 때문에 영조와 정조는 인사탕평책 방식을 통치스타일에 따라 각각 새롭게 고안하고 전 재위 기간에 걸쳐 적극적으로 추진했다.
세 번째는 정치원칙의 절충, 재창조이다. 이 때문에 실력주의 원칙이 통하는 학문정치가 표방되었다. 이 목표는 영조년간에는 중요하게 추진되지 않았다. 그러나 정조년간에는 준론을 조제하는 탕평, 규장각 설치와 관료 재교육, 본직주의적 통치론 등을 토대로 적극 추진되었다. 그러나 학문정치 추진이 과거제를 본질적으로 개혁하는 데까지 이르지는 못했다.
네 번째는 군주권의 강화다. 이 목표는 중앙정부의 지방지배력, 국왕의 백성통치력(연결성), 군대통수권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적극 추진되었다. 또한 생산을 담당하는 일반 백성의 저항과 같은 사회적 변화를 국왕이 직접 파악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도 만들어나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