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유토피아

등록일 2003.05.0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들어가면서

2. 논의
1) 1부
2) 2부

3. 마치면서

본문내용

1) 1부
1부의 주된 내용은 비효율적인 자원배분에 대한 근원과 해결책이 들어있다. 그 당신의 많은 사람이 굶주림에 허덕이는 문제를 저자는 인식하였고, 이러한 문제에 대해 원인으로 시종이나 군인들처럼 생산적이지 못한 이들과, 과다한 모직 산업에 의해 필수물의 생산 저조, 그리고 이러한 비정상적인 시장을 지속시켜 주는 독과점의 존재를 들었다. 일단 이러한 문제를 들어오기 위해 토마스 모어는 절도범을 사형시키지 말라는 의견을 내세웠고 이러한 절도를 그들의 죄보다 사회 구조적인 죄로 보았다.이 부분에서 굉장히 흥미가 있었는데, 토마스 모어가 살았던 1478~1535는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이 일어났던 시대였지만 초기에 불과했었을 것인데 인간의 죄에 대해 인간의 도덕성으로만 판단하지 않고 사회적 제도의 비도덕성을 고찰했다는 점은 상당히 앞선 생각이 아니었나 싶다. 그러고 이러한 사회제도에 대한 그의 적극적인 생각이 바로 유토피아를 쓰게 된 큰 힘이었으리라 본다. 그리고 그가 원인으로 지적한 사항들은 현실의 경제학에서 상당히 많은 부분 공통점을 지닌다. 그가 주장한 현실 비판은 현재 경제학에서도 중요한 문제로 부각시키고 있다. 즉 가격이라는 실제적인 요소에 의해 시장의 균형이 도출되는 것이 정상이나 독과점 등과 같은 자연 균형을 가로막는 요소가 존재할 때 자원은 비정상적으로 배분된다는 점은 그가 과연 그 시대 사람이었는지도 경탄케하는 점이었다.
그 다음 부분으로 쓰여진 것을 본인은 그 시대 왕에 대한 모어의 생각이었던 것 같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