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문학] 그리스 신화와 유사 신화

등록일 2003.05.04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시작하는 말
2. 세계의 시작과 음과 양의 분리
2. 대홍수
3. 인간창조
4. 죽음의 나라로 가는 길
6. 영웅들
7. 마치는 말 - 유사 신화와 해석

본문내용

2. 세계의 시작과 음과 양의 분리
그리스 신화 속의 우주의 시작은 카오스, 즉 일종의 거대한 가능성의 덩어리로 응축되어 있었다. 그리스 신화 속 창조는 그러기에 없음에서 있음이라기 보다 원래 있었던 가능성에서 출발한다. 이 때의 카오스는 그리스 신화에서 달걀 같은 모양의 덩어리로 묘사되고 있는데 이와 유사한 신화가 중국의 창조신화에서 발견된다.

혼돈은 달걀모양을 하고 있었다. 알과 부위들이 음과 양으로 나뉘었다. 음은 모든 생명체의 여성적 본질이고 양은 남성적 본질이다. 가벼운 부위들은 위로 떠올라 하늘과 창공이 되었고 무거운 부위들은 밑으로 가라앉아 땅과 바다가 되었다.

그리스의 창조신화와 중국의 창조신화의 유사점은 혼돈 뒤에 양과 음(하늘과 땅)의 분리에 있어서도 발견되고 있다. 혼돈이 사라지고 여성적인 것과 남성적인 것은 분리된다. 음과 양의 분리는 폴리네시아의 창조 신화에도 나타나는데 신화 속의 아오와 포는 각각 남성적 원리와 여성적 원리를 상징한다.
세계가 시작될 때 이미 하늘과 땅이 나뉘고 그것이 각각 남성과 여성을 상징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이 세 신화는 유사하다. 이것은 성경 속에 나타난 천지창조 모습과도 매우 흡사하다. 다만 이 신화들 속에는 그것을 나누는 주체가 등장하지 않아 스스로 그렇게 되고 있으나 성경은 그것을 나누는 신이 등장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2. 대홍수
헤시오도스의 《신통기》에는 총 다섯 개의 시기가 등장한다. 시기가 바뀔 때마다 제우스는 대홍수를 일으켜 타락한 인간들을 쓸어버린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