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성의 비밀을 읽고..

등록일 2003.05.0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장 <상식과 과학적 직관>은 무거운 것이 아래로 떨어지는 것은 그것이 원래 있던 자리로 돌아가려는 경향 때문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역학에서 시작하여 그것의 잘못을 지적한 갈릴레오-뉴턴 체계로 이어진다. 갈릴레오-뉴턴 체계가 확립되고 나서야 우리는 '운동'을 제대로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 체계도 일상적인 환경에서만 잘 맞을 뿐 대상의 속도가 매우 빠를 때와 대상의 크기가 매우 작을 때는 맞지 않는다는 것이 판명난다. 그리하여 뉴턴 체계를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지를 제시하는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이 도출된다.

2장 <원자에 대한 직관>에서 다루는 양자역학은 대상이 아주 작은 경우에도 설명이 가능하도록 뉴턴 역학을 수정한 것으로 우리는 이것을 직접 경험할 수 없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지극히 어렵다. 저자는 그 이유를 우리가 마음속에 그리는 시각적 모형이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우리가 원자에 대해 어떤 모습을 머릿속에 가지고 있다고 해도 그건 모두 틀린 것이다. 우리가 그리는 그 모습은 특정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꾸며낸 허상일 뿐이다. 원자는 우리의 세계상을 극적으로 바꾸어놓았을 뿐만 아니라,그 형체 없는 이상한 성질 때문에 반실재론,미결정론 등 전혀 과학과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견해들을 과학에 끌어들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