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구약시대의 예배

등록일 2003.05.04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서론
2. 성소
3. 제사장
4. 제물
5. 제사 방법
6. 구약 제사의 상징
7. 절기
8. 거룩한 행동들
9. 사죄

본문내용

1. 서 론
예배는 하나님과의 교제를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그렇기 때문에 예배는 양 방향으로 가는 도로와 같은데, 하나님께서는 사람에게 용서하는 하나님으로 오시며, 사람은 하나님께 죄를 고백하고 감사와 경배의 표시를 가지고 나온다. 이러한 예배를 통하여 여호와를 영화롭게 하고 우리의 죄악을 씻을 수 있는 것이다.
사람이 도덕적 율법을 지키지 못하면 의식적 율법을 지켜서 사죄를 얻게 된다. 의식적 율법은 하나님을 향한 신앙과 하나님의 거룩을 표현하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선지자들은 의식적 율법을 거부한 것은 아니지만, 단순한 제의 자체가 사람을 구원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긍휼로 말미암아 사죄를 받는다고 하였다.
제단(미즈베카)은 제사하는 장소인데, 노아가 홍수 후에 하나님을 예배한 곳에 제단을 세운 것이 첫 기록이다. 이 제단은 하나님께서 선택하고 임재하신 곳으로 성별된 장소였으며, 하나님께서는 정하신 곳에서 예배하도록 하셨다(신 12:5,11). 이스라엘 백성의 예배 처소는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장막이었다.

참고 자료

*구약성경신학 -- 얇고 작은 책입니다.
*최신구약개론, 레이몬드 딜러드·트렘퍼 롱맨 저, 박철현 옮김,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1
*최신성경정리, 이중민 편저, 보라컴, 1999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