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라이프니쯔의 단자론

등록일 2003.05.03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잘 아시겠지만 이것이 대한 자료는 정말 찾기도 힘들고 작성하기도 어려웠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려 많은 노력이 들어간 레포트이므로 큰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되며, 많이 이용해 주세요~~^0^

목차

[ 주요업적 ]
♠ 단자론 (Monadology)
(1) 해석
(2) 해석 : 라이프니쯔의 단자와 현대물리학에서의 입자와의 비교
1. 라이프니쯔의 단자(Monad)란 과연 무엇인가?
참고자료

본문내용

〔 과학적 업적 〕
- 라이프니츠의 수학 자연과학에서의 활동은 1672 76년 외교사절로 파리에 머무를 때 C.호이겐스와 만나고, 또 73년 런던에서 R.보일 같은 수학자와 만나게 되면서 시작되었다.
뉴턴과 함께 미분 적분학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라이프니츠의 기호법은 이 기간에 배양된 수학연구에 의한 것이었다. 미적분법을 둘러싸고 그 우선권이 뉴턴과 라이프니츠의 어느 쪽에 있느냐 하는 것 때문에 학계에서 다년간 논쟁이 계속되었던 사실은 유명하다.
라이프니츠는 특히 논리학 철학 수학 분야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그는 에스파냐의 R.룰이 <진리를 발견하는 자동적 방법>을 만들고자 하는 생각을 몇 개의 계산원리로 치환해서 합리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학위논문 <Dissertatiode Arte Cornbinatoria(1666)>는 그 추론법칙과 양식의 정리를 시도한 것으로 수학의 조합에 대해서도 논술하였다.
그는 또한 인간의 사고과정을 기호화해서, 기호들 사이의 연산에 의하여 완전한 결론을 유도하는 것을 생각하였다. 이것이 오늘날의 명제계산(命題計算) 사상으로 라이프니츠는 이런 사고방식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논리학에서 汝(여)가 歟(여)가 가지고 있는 모든 특성을 가지고 있을 때 歟(여)와 汝(여)는 동일하다고 정의하는 동일성원리는 라이프니츠에 의한 것이다.
또 그는 대수학이 양(量)의 과학인 것처럼 위치에 대한 해석(解析)이 가능한 참된 기하학을 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라이프니츠의 사상과 연구는 후에 선형대수와 토폴로지로 발전했다. 미적분법에 관한 그의 연구는 미분법 적분법에 기초를 부여했으며, 무한소에 사용하는 기호 언여, 적분기호 연은 라이프니츠에 의해 고안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