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체육] 해동유래와 해동격검

등록일 2003.05.0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해동유래
1) 고조선 시대
2) 삼국 시대
3) 고 려
4) 조 선
5) 일제 시대

해동격검

기본 동작

검이란
(1) 검의 종류

본문내용

◈해동유래 ◈

1) 고조선 시대
수두라는 곳에서 무예수련과 종교행사를 가졌던 것으로 사료되며 천부경, 삼일신고 등의 가르침과 함께 무예수련의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으나 검법 형태는 검법이라기 보다는 생활도구로서의 역할이 더 강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2) 삼국 시대
삼국시대의 검의 재질과 형태는 비슷하고 각 국가의 지형적 특성과 사람들의 기질에 따라 검법이 공통성과 차별성이 있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①고구려
산악적 특성과 중국과의 빈번한 전쟁을 통하여 이루어진 대륙적 특성을 띤 검법과 말타기, 활 쏘기가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검은 옷을 입은 무사단 인 '조의선인'과 '사무랑'의 존재가 알려지고 있고 검법으로는 유유의 장백검법이 많이 알려져 있고 만주벌판을 휩쓸며 중국과 대등한 세력을 키웠던 역사적 사실로 보아 상당한 검법과 기타 무예들이 발달했을 것으로 생각된다.
②백 제
백제에 대한 역사서의 소멸로 백제에 대한 고증은 어렵다. 다만 백제의 도검으로 일본국왕에 하사한 것으로 알려진 칠지도검이 존재하고, 일 본에서 사무라이로 발전한 '싸울아비' 무사도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아 검법역시 고구려나 신라 못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③신 라/통일신라
진흥왕 37년에 창설된 화랑도가 존재하여 유능한 화랑을 비롯한 김유신 같은 유능한 장군과 젊은이를 양성하였고 검법으로는 황랑창이 본국검법 을 행하였다고 기록에 전하였으며 이 검법의 보는 조선조의 무예백과전서인 [무예도보통지]에 실려있다.

3) 고 려
고려의 통일국가적 성격으로 이전의 삼국의 검법이 서로 교류하며 한국 전통 검도의 전성기를 맞이하게 된다. 하지만 구체적인 검법이 소개 된 것은 없고 초기에는 문신위주의 시대흐름으로 무신들의 검법의 형태가 다소 정체되었고, 중기이후 무신들이 정권을 잡으면서 다시 검법이 발전하게 되었으리라고 사료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