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와 작문]여성이 본 불륜과 가정의 안정성에 관한 고찰

등록일 2003.05.03 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여성의 입장에서 본 불륜
A. 남자의 불륜
B. 여자의 불륜

Ⅲ. 불륜의 원인과 결과
A. 가정의 한계
B. 가정으로의 회귀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기말을 맞아 많은 사회적 동요가 일어나고 있으며, 가정도 그 사회의 한 구성 요소로써 그러한 변화를 피해갈 수 없게 되었다. 가정의 큰 동요를 가져오는 불륜에 대한 여러 연구를 신경숙의 소설「풍금이 있던 자리」를 중심으로 해 보겠다.
먼저, 여성의 시각에서 본 남성과 여성의 외도의 차이에 대해 논할 것이다. 이 소설에서는 아버지는 불륜을 성사시키지 못한 상처(?)를 안고 사는 안타까운 존재로, 어머니는 그냥 아무 말 없이 가정을 내놓았다가 다시 지켜야만 하는 무기력한 존재로 그려지고 있다. 또한, ‘나’는 불륜으로 인해 많은 상처를 안게 되지만, 대상이었던 남자는 아무렇지도 않게 가정 속에서 일상을 즐기고 있다는 차이점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
다음으로는 ‘가정’이란 곳이 불륜을 저지르지 않고는 못 견딜 만큼 권태롭고 구역질 나는 곳만이 아니라, 세기말의 혼란 속에서 안정을 가져다 줄 대안으로써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을 밝히겠다. 사랑이라고 믿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버지의 여자와 ‘나’가 상대방의 가정의 빼앗을 수 없었던 것은 단지, 사랑하는 남녀의 결합이라는 측면을 훨씬 넘어선 사회의 보금자리와 사회의 혼란 속에서 편안히 쉴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란 가정의 중요한 의미를 버릴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런 것으로 보아 불륜으로 인해 상처를 입는 쪽은 여성이므로, 섣불리 감정에 빠져 자신을 망치는 일은 삼가야 하며, 또한 남편의 불륜으로 인해 힘없이 무너지지 않도록 준비하여 항상 자신에 대한 애정과 당당함을 잃지 않아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가정이란 세기말 속에서 안정을 찾아 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며, 단지 순간적인 불륜에 이끌려 그러한 안정성을 깨버리는 일은 무척이나 어리석고 옳지 않은 일이다.

참고 자료

김예숙 (1995). 『외도, 결혼제도의 그림자인가』(서울: 형성사)
심영희 (1991). 『간통의 실태 및 의식에 관한 연구』(서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아네트 로손. 『당신은 왜?』, 민훈기(역) (서울: 한국언론자료간행회, 1994)
F. 엥겔스. 『가족․사유재산․국가의 기원』, 김대웅(역) (서울: 아침, 1987)
이영자, 김혜순, 민경자, 이정옥 (1993). 『성평등의 사회학』 (서울: 한울 아카데미)
아취볼드 D. 하트. 『남자의 성: 그 감추어진 이야기』, 유선명(역) (서울: 홍성사, 1994)
엘리자베트 바뎅테. 『XY: 남성의 본질에 대하여』, 최석(역) (서울: 민맥, 1993)
슐라미스 화이어스톤. 『성의 변증법』, 김예숙(역) (서울: 풀빛, 1983)
리차드 포스너. 『성과 이성』, 팽원숙(역) (서울: 동아출판사, 1994)
샬롯 홀트 클라인벨. 『중간지점에서 만나요: 평등한 남녀관계를 위하여』, 김예숙(역) (서울: 성장상담연구소, 1993)
다이안 바로니, 베티 켈리. 『나는 이혼하고 싶지 않다: 그를 다른 여자로부터 돌아오게 하는 방법』, 최해정(역) (서울: 제3기획, 1995)
다그마 오코너. 『한 사람을 평생 사랑하는 법』, 신태정(역) (서울: 행복을 주는 사람들, 1993)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현대소설] 풍금이 있던 자리 6 페이지
    1.지은이 1)신경숙(1963 ~ ) 전북 정읍에서 태어났으며,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1985년 문예중앙 신인문학상에 겨울우화가 당선되어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으로 강물이 될 때까지(1990)..
  • [독서 감상문] '풍금이 있던 자리'를 읽고 2 페이지
    이 소설은 드라마나 영화, 소설 등에서 흔히 사용되는 '불륜'이라는 식상한 주제를 이야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새롭고 독특하게 다가온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지금까지 많은 '불륜'을 다뤘던 이야기들 거의 대부분은..
  • [소설] 신경숙의 풍금있던자리 2 페이지
    사건의 흐름 '풍금이 있던 자리'는 93년에 발표된 신경숙의 대표작으로서 발표 당시 대단한 반향을 불러일으킨 작품이다. 이 작품은 유부남과 미혼녀 '나'의 불륜적 사랑을 그리고 있다. 그러나 식상할 듯한 이러한 이..
  • 이해는 되지만 받아들일 순 없는 불륜(신경숙 '풍금이 있던 자리'를 읽고) 2 페이지
    요새는 디지털이다, 정보사회다 해서 사회가 급속히 변해가며 새로운 가치관이 생겨나고 있다. 이에 따라 세상을 사는 관점도 제각각 이고, 모든 사고가 다원화 되어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물론 사랑에 대한 관점도 예외일 수 없다..
  • 모르는 여인들을 읽고 3 페이지
    모르는 여인들을 읽고 인터넷과 SNS의 발달로 사람들은 한 순간이라도 떨어지지 않은 듯 보인다. 우리는 그 속에서 돌이킬 수 없는 크나큰 상처를 받고, 그것이 트라우마가 되기도 한다. 때로는 모르는 사람들로부터 위로를 받..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