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세계화의 덫<감상문>

등록일 2003.05.03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세계화의 덫이란 책을읽고...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목차

서론

본론: 제1장 <20대 80의 사회>
제2장 온 세상이 모두 하향평준하 되고 있다.
제3장 세계금융시장의 독재
제4장 늑대의 법칙
제5장 속편한 거짓말

결론

본문내용

서론
요즘에 세계화(globalozation)란 말은 너무나 여러곳에서 사용되어지다 보니 그 본질이 퇴색되어지고 있는게 사실이다. 세계화란? 나라간 국경자체의 한계나 차이를 뛰어넘어, 처음부터 지구촌 전체를 하나의 경영 단위로 삼는, 보다 공세적이고 전략적인 기업활동을 말한다. 처음부터 이러한 범지구적 경쟁의 격화는 모두가 승자가 되는 윈윈게임이기 보다는 더욱 많은 사람들을 패배의 나락으로 떨어뜨려 승자들끼리의 전장이 되는 경제전쟁터를 연상시킨다.
더욱더 뜨거워지는 경쟁의 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우리는 더욱더 허리띠를 졸라 매야하고 이 경쟁과 변화에 적응하기위해 더욱 유연하게 적응해나가지 않으면 안된다고 강조한다.
경쟁력을 높이는 과정에서 우리는 자기 스스로를 학대해야하며 수단과 목적이 뒤바뀐채 살아 가야만 한다.
세계화의 시대에는 20:80의 사회가 더욱 치열하게 도래되어진다. 가진자는 자신의 부를 통해 더더욱 부자가 되고 가지지 못한 자는 현재보다 더욱 열심히 일해도 지금보다 낳은 삶을 살아가기 힘들다. 자본가와 노동자계급의 싸움이 아닌 일방적인 가진자의 뜻대로 이루어지는 세상이 도래할 것이라고 예견하고 있다. 세계화란 말 앞에서 20의 가진자가 나머지 80의 노동자들을 더욱 치열한 경쟁으로 몰아넣을것이고 어떤 방법으로도 해고나 감봉에 대해서 과거처럼 대항할 힘조차 남겨두지 않을 것이다. 잘사는 사람, 잘사는 나라는 더욱 잘살게 되고 못사는 사람 , 가난한 나라는 더욱 가난해지는 그런 현실이 세계화란 말과 함께 우리 전 지구촌 사람들에게 강요되어지고 있는 현실이다.
세계화된 지구에서는 '삶의 질'을 따질 겨를도 없이 '상품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제주체인 우리에게 경제와 경영의 대상으로 전락하기를 강제하고 있다. 경쟁력 강화의 차원에서 수많은 노동자들은 창조와 진보의 주체가 아니라, 경영혁신과 생산합리화의 객체로 뒤바뀐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