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의 파란색

등록일 2003.05.02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1. 파랑색이 주는 이미지
2. 파랑색의 일반적 색채심리

Ⅱ. 본론
1. 한국의 파란색
2. 중국의 파란색
3. 일본의 파란색
4. 그 외 아시아권의 파란색

Ⅲ. 결론
1. 과거에서 현재까지 동양의 파란색 사용을 통해본 파란색의 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파란색은 물, 하늘에 색으로 맑고 순수하고 청량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우울함, 신비로움, 등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12 세기 유럽에서는 성모마리아의 옷을 파란색으로 나타냄으로써 신성한 색이기도 하였다. 파란색은 명상의 상징으로서 한국인․일본인들이 좋아하는 색이며, 기독교에서는 파란색을 주 여호와의 색이라 여기고 있다. 고대 이집트 마술사들은 자기네들의 판단이 신성하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 파란색의 가슴가리개를 착용하기도 했다.
청결과 고독의 느낌을 강하게 주는 파란색은 꿈을 이끌어 들이면서 더욱 평범하고 공허한 느낌을 주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숙고․반성․보수주의를 상징하기도 한다. 색채병리학자들은 파란색에 두통 및 피로감을 치료하는 특효가 있다고 말한다.
파란색은 화를 잘 내거나 신경질적인 사람들의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색이며, 또한 편한 분위기에 휩싸여 있는 애정적인 색으로서 황량하고 무정한 일상생활로부터 도피시켜 주기도 하고, 성인들에게 어린 시절의 추억을 되살려 주기도 한다.
파란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내향적이며 감수성이 예민하다. 또한 독단적이고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으므로 웬만해서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으며 늘 자신의 생각이 옳다고 생각한다. 감정 억제가 완벽하여 쉽게 흥분하지 않으며 책임감 또한 강한 모범생 같은 형으로써 자신의 존재를 신성시하는 경향도 있다. 참을성이 있는 데다 오기도 있기 때문에 어떤 일이든 깔끔하게 해치우는 뛰어난 인재인 경우가 많다. 또한 자신에 대해 엄격하기 때문에 항상 자신의 일에 양심적으로 전념한다. 유행을 타는 것은 아니지만 말이나 행동, 복장에도 매우 신경을 쓴다.
선명한 파란색을 좋아한다면 심리적으로 긴장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예외적으로 빨강을 좋아하는 사람이 파랑도 좋아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격무 끝의 휴식'을 갈망하는 심리 상태를 나타낸다고 한다.
이러한 파란색은 아시아에서 어떤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사용되어 왔는지 파란색을 사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과거와 현재의 파란색의 사용과 그 의미를 분석․조사해보았다.

참고 자료

- 코리아 인사이트
- '한국의 문화 이미지', 2001년 국립민속박물관 기획전
- http://www.ultranippon.co.jp
- myhome.naver.com/hide
- color smart (도서출판 오늘의 책)이제는 색이다( 도서출판 국제)
- http://www.jejuec.co.kr/Japan/japan04_014.htm
- http://tigerjapan.com/culture/old/matsri/matsri.htm
- http://www.iijnet.or.jp/NOH_MASK
- 우울한 블루, 그리운 파랑(95). 박영수. 새길출판사
- 색체심리. Birren,Faber. 동국출판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