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감상문] 특수교육감상문

등록일 2003.05.0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각각의 책과 영화의 줄거리 위주보다는 몇가지 인상깊었던 장면에 대한 나의 생각과 느낌 그리고 내 생활에 대한 회상과 반성등을 담았습니다. 더불어 예비교사로서의 새로운 마음가짐에 대해서도 언급하였습니다.

목차

1. 오체불만족 감상문
2. 제8요일 감상문

본문내용

『오체불만족』책의 표지에는 "신체는 불만족, 그러나 인생은 대만족"이라는 문구와 함께 가로로 쓴 책 제목 위에 보통 사람의 반 밖에 오지 않을 것 같은 키에 손과 발이 없이 가 전동 휠체어에 앚아 누구 보다 밝게 미소짓고 있는 청년의 모습이 실려 있다. 책 겉표지만 보고도 누구라도 그 내용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뭐~~ 장애인이 꿋꿋이 살아간 얘기겠지~' 라고 말이다. 그렇다. 이 책은 우리가 삼류드라마 결론을 상상하듯 태어날 때부터 팔다리가 없는 선천성 사지절단이라는 장애를 가진 저자가 적극적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모습을 생생하게 담고 있다. 하지만 그 저자가 특수 교육이 아니라 정상아들과 같이 보통 교육을 바으며 와세다 대학 정치학과 학생이 되어 비장애인들에게, 세상에 전달하는 가슴 따뜻한 메시지를 전달하기까지의 그의 23년 인생을 들여다보게 되면 이 책을 읽은 독자라면 누구나 자기 자신을 돌아보게 되는 계기를 갖게 된다.

나는 『제 8요일』이라는 영화를 2번 보게 되었다. 처음 보았을 때와 다르게 두 번째 보았을 때에는 위의 감독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이해할 수 있었다. 우리가 정상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에 한 모순과 그로 인해 볼 수 없었던 비정상이라고 하는 것이 가진 아름다움에 관하여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더 나아가 감독은 조지와 아리를 통해 껍데기 안에서의 정상적인 인물이 껍데기를 벗고 나선 후 어떻게 재사회화되어 가는지도 나태는 것 같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마음의 장벽을 넘어서 - <오체불만족>을 읽고 2 페이지
    <오체 불만족>! 처음 이 책제목을 들었을 때에는 마음이 아팠다.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이 장애라니! 사람이 살아가면서 그러한 장애를 겪는다면 매우 힘들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이 책을 여태까지 무의식적으로, 의식적으로..
  • [오체불만족] 오체불만족 감상문(오체불만족 분석) 9 페이지
    1.《오체불만족》작품개관 화제의 책 《오체불만족》은 태어날 때부터 팔다리가 없는 선천성 사지절단이라는 장애를 가진 오토다케 히로타다라는 저자가 특수학교의 교육이 아닌 정상아들과 같은 보통 교육을 받으며 와세다 대학 정치학..
  • 특수교육학 3 페이지
    ‘“선생님, 저 아이 장애인 인가요?” 라는 물음에 교사인 나는 어떻게 대답해 줄 것인가’라는 문제를 듣고 머리가 멍 해졌다. 사실 내 주변, 내가 아는 사람들 중에는 장애를 가진 사람이 없을뿐더러 이 수업을 듣기 전에 장애..
  • 오체불만족을 읽고 3 페이지
    오체불만족은 교과서 4학년 1학기 슬기로운 생활에도 실릴 정도로 유명한 책이다. 그래서 직접 교과서를 찾아보았다. 교과서에는 이 책의 지은이인 오토다케가 한국에 방문했을 때 우리나라 어린이들과 함께 찍은 사진과 함께 그에 대한..
  • [특수교육] 특수교육 감상문 5 페이지
    나는 '오체불만족'이라는 책과 '제 8요일'이라는 비디오를 시청하고 우리 나라의 비장애인들이 장애인들에게 느끼는 인식과 그들을 위한 국가적인 복지의 현주소를 알고 싶었다. 지난달 대구에서는 장애인을 비하하는 용어를 쓰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