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사] 한국의 체육사

등록일 2003.05.02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삼국시대의 체육
1)배경
2)교육제도
가.화랑도의 체육
나.경당
3)삼국시대의 유희와오락

2.고려시대의 체육
1)배경
2)교육제도와 체육
3)체육적 성격의 무예와 놀이

3.조선시대의 체육
1)배경
2)교육제도와 체육
3)체육적 성격의 무예와 놀이

본문내용

1. 삼국시대의 체육
1) 배경
4세기초부터 7세기 중엽까지 고구려, 신라, 백제 세 나라의 항쟁시기. 즉, 삼국 시대란 고구려의 소수림왕(371-384), 백제의 근초고왕(346-375), 신라의 내물왕(356-402)때가 겹치는 370년경부터 신라에 의해 통일되기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은 안팎으로 공통점을 지니고 있었다. 즉, 안으로는 친족 공동체의 장이 우세한 경제적 지위로 일반 민중과 노예를 지배하면서 정치 제도와 신분 제도를 마련하고, 중앙의 관리와 군대를 지방에 파견하여 지방에 대한 지배를 확고히 하였다. 그리고 밖으로는 고대 국가였던 고조선이 한족의 침입으로 붕괴되자 한 군현의 이이제이(以夷制夷: 오랑캐로 오랑캐를 제압하는)정책으로 각 부족을 조종하여 통일 세력을 방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한족이 분열되면서 북방의 다른 민족들과 함께 그들의 지배력에서 벗어나 자체의 통일과 강한 결속을 토대로 고대 국가를 이루었다는 점이다.
고조선의 멸망과 한사군의 설치를 전후하여 금석병용기에 속했던 여러 부족국가들이 도중에 수입하기 시작한 철기문화를 완성시켰다.
경제상으로는 철제 농기의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농경생활이 확립되었고, 불교 중심문화의 발달과 지배 계층 중심의 문화라는 공통점을 갖는다.
삼국시대는 부족 국가적인 형태가 지양되고 고대 민족국가로서의 체제를 갖추며 민족의식을 성장시켜 차후 통일 신라 문화에 정신적인 기초를 부여한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삼국 시대 이전에 6국으로 할거하였던 부족사회에서도 이르러서는 그것이 더욱 극심하여 서로 대립상태로 있었던 만큼 국방 체육으로서의 무예가 발달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