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사] 그리스아테네시대의 체육

등록일 2003.05.02 | 최종수정일 2013.11.1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그리스 아테네 시대의 체육
1. 전기 아테네 시대의 체육
2. 후기 아테네 시대의 체육

본문내용

■ 그리스 아테네 시대의 체육

스페인 반도., 이태리 반도. 발칸반도 등 3대반도가 유럽 대륙에서 지중해로 뻗어 있다. 이중 발칸반도는 고대 그리스의 발상지로서 동·서 문화의 교량 역할을 하면서 유럽 국가들 중 가장 먼저 문명화된 땅이었다. 또한, 지정학적 위치 때문에 그리스는 동양 문명과의 접촉이 촉진됨에 따라 다른 국가들보다 발전하게 되었다.
이렇게 여러 문명과의 영향으로 그리스 사회는 역동적으로 진보하였으므로 그 사회의 성격도 세대가 바뀌면서 많은 변천을 겪었다. 이 가운데 그리스 시대중 가장 황금기로 불릴정도로 번성했던 시대는 아테네시대이다. 이 시대의 체육은 페르시아 전쟁의 전후로 뚜렷한 차이가 나타난다.그리하여 아테네시대를 전기·후기로 나뉠 수 있다.
1. 전기 아테네 시대의 체육
☞ 아테네세계의 젊은이들은 어린 시절을 즐길 수 있는 스포츠와 경기들을 많이 가졌다. 아기용딸랑이는 그리스의 장난감으로 철학자 아르키타스가 창안했다고 전한다. 후프 동리기 시합도 일반화되어 있었다. 팽이 돌리기는 호머(그리스초기)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정도로 오래된 것이었는데 이것 또한 보편적인 놀이로 정착되었다. 연날리고도 이미 알고 있었던 것 같고 그네도 있었다.죽마는 어린이들이 탔을 뿐 아니라 어른들이 무용 때 사용하기도 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