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 시집가는날 분석 및 감상

등록일 2003.05.0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희곡에서 중요한 7가지 요소로 시집가는 날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이 레포트에 사용된 7가지 요소들은 99년 10월 13일자 문학의 대향연에 극작가 이강백씨가 게재한 글을 기초로 했습니다.

목차

1.이야기
2.인물
3.시간
4.공간
5.구성(plot)
6.대사
7.지문
마치며...

본문내용

사건의 흥미로움, 관심 끌기 희곡의 근본적인 요소는 이야기(Story)이다. 관객들은 무대 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그 일은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그 일은 마침내 어떤 결말을 맺게 되는가를 알고자 한다. 이야기(Story)의 장점은 바로 이와 같은 관객들의 호기심을 유발시키고 유지하는 데 있다.
이 작품에서는 세 차례의 반전이 이루어진다. 첫 번째는 김명정의 등장으로 신랑이 절뚝발이라는 소문이 퍼지는 부분이다. 그리하여 맹 진사의 가문은 좌절에 부딪히게 된다. 두 번째는 신부의 교체이다. 여기에서 맹 진사의 파멸은 더욱 심화된다. 마지막으로 건장한 풍채의 신랑 미언의 등장이 세 번째 반전을 이룬다. 이 단계에서 미언과 입분이의 결합은 신분과 조건을 초월한 진정한 사랑으로 승화되고 상대적으로 맹 진사의 모순은 더욱 극단적으로 드러나게 된다. 이 반전들은 극이 진행되는 동안 독자(관객)들의 호기심을 유지시켜준다

2.인물

그 일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이야기는 단순한 호기심을 유발시키지만 인물이 개입됨으로서 지성과 심리와 성격 등에 대한 새로운 기대감이 생기게 된다. 희곡의 인물은 행동(말, 동작, 관계) 하지 않으면 존재할 수 없다.

1)맹진사: 전형적인 희극적 인물로서 딸의 결혼을 통하여 딸의 성취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딸을 명문에 출가시킴으로써 세도가가 되려는 허영적인 인간이다. 허망한 야심을 키우다가 좌절을 맛보게 되고, 대리 인물(입분이를 갑분이로)을 내세워 흉계를 꾸몄으나 자기 꾀에 포박되는 전형적인 희극적 인물로 형상화되었다. 그에 비해 '뱀서방 설화'에서 아버지는 딸의 결혼을 뱀서방에게 주선해주는 역할로만 끝나버린 단순한 인물이다. 그러므로 맹진사는 부하경박하여 지배층을 대표하는 전형적 인물이며, 천민과 대립하는 양반으로서 권위와 능력과 품격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자승자박하여 추악한 모습으로 변모하고 마는 희극적 인물로 부각될 수 있도록 재창조한 것이다.
2)맹노인: 맹진사의 아버지로서 귀가 어두운 노인이다. 항시 끄덕끄덕 졸다가 결정적인 순간에 맹진사를 곤경에 빠뜨리는 역시 희극적인 인물이다. 노망으로 현실을 착각하고 행동하므로 긴장과 이완의 중심역할을 맡고, 웃음을 자아내도록 설정되었다.
3)맹효원: 맹진사의 숙부로서 유일하게 맹진사를 꾸짖는 대립적 인물이다. 맹진사의 허황한 야심을 꾸짖고, 그 행동을 절제시키지만 단 하나도 성취시키지 못하므로 사리는 분명하지만 추진력이 없는 양반으로 설정되었다.
4)한씨: 맹진사의 부인으로서 사대부 집안의 안주인답게 평범한 역시 전형적 인물이다. 다정다감하지만 상황에 잘 적응한다. '뱀서방 설화'에서 어머니는 아무런 역<font color=aaaaff>..</fon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