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와 사회]흑인영어에 대하여...

등록일 2003.05.02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Ⅰ. 흑인 영어의 본질과 특성
1. 과연 흑인 영어(ebonics) 는 남부 백인 영어와 차이가 있는가?
2. 흑인 영어 (ebonics) 는 독립적 언어인가, 아니면 방언인가?
3. 흑인 영어를 학교에서 가르쳐야 하는가?
4. 왜 사람들은 '흑인 영어'의 언급을 싫어하는가?
5. 끝맺는 말

Ⅱ. 흑인영어의 기원
1. 인종의 우열(genetic inferiority)에 근거한 이론
2. 흑인영어는 방언(nonstandard English)에 불과하다.
3. 문화결핍(cultural deprivation)이론
4. creole기원설

Ⅲ. 흑인영어의 역사
1. Pidgin English
2. Plantation Creole
3. Black English

Ⅳ. 흑인영어를 구사하는 11가지 방법
1. Remove all forms of the verb "to be" from your sentences.
2. Repeat noun subjects with a pronoun.
3. Omit forms of "do" from most of your sentences.
4. Use the same form of a noun for singular and plural.
5. Disregard verb tense in your sentences.
6. Use the same verb form for all subjects.
7. Use few constant pairs.
8. Use few long vowels or dipthongs.
9. Omit the "r" sound.
10. Replace "z" for "s" at the end of a word.
11. Replace the "th" sound with "f" or "d" sound.

Ⅴ. 흑인영어의 구조

Ⅵ. 발음, 문법·어법상의 특징
1. 발음상의 특징
2. 문법·어법상의 특징

Ⅶ. 예문으로 알아보는 흑인영어

본문내용

i's gots ta git deez here 40's to muh grannys crib yo! Knowuhimsayin yo?"
을 알아듣기 쉽게 바꾸어 보면,
I have got to get these here 40's to my grandma's crib, yo. Do you know what I'm saying? 이 된다. have got to 는 흔히 have가 생략되고 got to 혹은 gotta로 발음되며
~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위에서는 has gots ta 라고 사용되었는데 흑인영어의 특성이 잘 나타난다. 일단 백인영어에서는 주어의 인칭, 시제, 숫자에 따라 각각 다른 동사를 쓰는 것이 기본이다.
그런데 흑인영어에서는 그것을 구별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3인칭 단수현재일 때 동사말미에 s를 반드시 붙인다는 백인영어의 법칙은 흑인영어에서는 모조리 붙이거나 아예 붙이지 않는다는 식으로 통일되는 경향이 있고, be 동사 또한 인칭에 따라 바뀌기보다는 is 하나로 통일해서 쓰기도 한다. 이러한 성향을 놓고 대부분의 백인들이나 혹은 표준영어만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코리안 등은 흑인들은 게으르고 너무나 멍청하군, 등등으로 생각하기도 한다. 하여간 Is you stupid ? 라는 말은 흑인영어에서는 비교적 자주 사용된다는 점만을 밝혀두기로 하고 그것에 대한 가치평가는 일단 열어두기고 하자. 그렇게 볼 때 주어 I 에도 have 대신 has를 사용하였고 그 뒤에 동사원형을 붙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따라 gots 라고 s를 붙였다. 참고로 have got 는 학교식 문법에는 틀린 표현이고 have gotten 이 되어야 맞지 않나 생각할 수도 있으나, 모든 미국인은 ~를 해야 한다는 의미로 사용할 때는 have got을 사용한다. 문법은 문법인 것이다. to 의 발음이 약화되어 ta로 쓰였고 동사 get 역시 흑인들은 git 에 가깝게 발음하기에 그냥 그대로 쓴 것이다. Do you know what I'm saying? 은 흑인들이 자신의 말에 반응을 얻기 위하여 습관적으로 붙이는 표현으로서, 많은 흑인들은 또박또박 발음하지 않고 나름대로 줄여서 사용한다. 위에서는 Knowuhimsayin 이라고 썼는데 어떻게 쓰든 발음만 비슷하게 하면 상관없다. 참고로 약골이 즐겨쓰는 표기법은 더욱 축약한 y'amsaying? 이다. 뭐, 그냥 본래 문장을 빨리 발음하면 된다.

참고 자료

http://user.chollian.net/~illmatic/frame.html
- Illstyle`s Hiphop Laboratory
http://anarclan.net
- 아나키스트
http://www.cultizen.co.kr/site/dropouts.htm?Cyber_code=17
- Cultizen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