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 왜 스피노자 르네상스인가 - 스피노자의 철학을 어떻게 마주 대할 것인가?

등록일 2003.05.02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A+받은 레포트입니다. 공부많이 하고 썼으니깐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어떤 한 사상이 사라진 듯 하다가 다시 등장(부활? 또는 르네상스?)하는 경우에, 그 사상이 사라진 것이 아니라 심층 속에 침잠해 있다가 폐쇄적 사회의 병폐가 심했을 때 생명을 가지고 뚫고 불쑥 불쑥 튀어나오는 것이 아닐까 라고 생각해보자. 역사적으로 자연철학과 유물론이 - 자연이 무심코 내뱉듯이 - 두꺼운 지층을 뚫고 솟아나려 했던 것처럼, 기존의 평행론과 숙명론적 해석에 눌려있던 스피노자의 사상이 - 유신론을 가장한 범신론으로- 소생하려는 것이 아닐까 라고 의문표를 달아보자. 그리고 자기민족으로부터도 그 사회로부터도 소외당한, 범신론적이고 공화적인 인물, 스피노자의 사상에서 자연의 본래적 의미와 인간의 행복에 대해 새롭게 보아야할 것이 무엇인지를 되돌이켜 보자.
고대 그리스의 사상이 중세 말기에 "다시 태어나다"는 뜻으로 쓰이는 르네상스(Renaissance)란 역사적으로 중세에서 근대시대로 넘어오는 과도기의 시대를 뜻한다. 이 르네상스는 철학적 체계를 새로이 성립하는 시기라기보다 새로운 길을 탐색하는 시기이다. 개략적으로 훑어보면, 먼저 나침반의 발명으로 새로운 항로의 개척과 신대륙의 발견이 있었고, 이로서 유럽인들은 그들의 역사에 없었던 낯선 지방과 낯선 민족과 부딪히게 되었다. 과학에서는 종교의 교리에 의해 지지 받고 있던 학설에서 벗어나, 코페르니쿠스가 태양을 중심으로 하는 세계관을 세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