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환경] 개도국 개발에 따른 문제

등록일 2003.05.01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레포트 분량은 한페이지 밖에 안되지만..

짧게 잘 정리 된 레포트에여...

짧게 정리 된거 찾으시는분은 참고자료하세여^^*

목차

■개발 도상국의 환경 악화■
■삼림파괴와 사막화■
■아마존 강 유역 개발■

본문내용

■개발 도상국의 환경 악화■
선진국은 고대·중세·근대를 단계적으로 거치면서 산업·기술·생활·관습을 고도화해갔다. 그러나 개발도상국의 대부분은 이러한 단계적 과정 없이 세계자본주의 체제에 의해 도시의 근대화가 강제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인류가 역사상 경험한 모든 종류의 환경문제를 동시에 안게 되었다. 환경문제의 원인은 오염물질의 배출과 무분별한 개발에 따른 환경자원을 혹사한 결과이다. 자본주의적 공업의 발달은 필연적으로 자연환경을 오염시킨다.
선진 자본주의국가들에서 생활수준의 향상은 이제까지 감수하던 공해문제를 새로운 사회문제로 제기하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이제 기업들은 공해방지 시설을 위해 막대한 자금을 지출하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특히 유독 물질 배출산업의 기업들에서는 공해방지에 드는 비용이 이윤을 크게 삭감했다. 이에 따라 선진 자본주의 국가의 기업들은 환경규제가 엄격하지 않고 임금이 싼 개발도상국으로 공해산업을 이전시키기에 이르렀다. 개발도상국의 정부 또한 경제발전이란 미명 아래 이들 공해기업을 무분별하게 끌어들이거나 이들을 위한 각종 제도를 마련해줌으로써 환경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드는 데 일익을 담당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