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정의

등록일 2003.05.0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나름의 문화정의 입니다.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여기저기서 짜집기한 글이 아닌, 나름의 철학을 바탕으로 완결성 있게 쓴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첫 수업, 문화와 현대문화에 대한 나름의 정의를 생각해보자던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가장 먼저 떠올린 것은 `광의의 문화와 협의의 문화' 개념이었다. 3년도 모자라 1년 더 주입받은 효과였다.

광의의 문화는 장소와 시대에 따라 모습을 달리하는 인간의 생활양식으로 원시문화, 고대문화라는 합성어 속의 문화가 그 예가 될 것이다. 좁은 의미로 말하자면 우리가 늘 갈급함을 외치는 문화생활의 문화 즉, 문명화된, 개화된의 의미정도가 될 것이다.

수업에서 다루어지게 될 문화의 의미는 전자로, 현대문화를 정의하기에 앞서 논의의 대상이 된 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그렇다면 전자의 정의만으로 - 주입받은 식의 정의 그대로 - 만족할 것인가. 를 필두로 이러저러한 생각을 해 보았다.
모든 것은 인간이 있기에 존재하는 것으로, 이 때 우리는 모든 것은 평가될 때 그 의미를 가진다는 짜라투스트라의 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즉 사고하는 능력을 가진 인간이 있기에 이 모든 것이 의미를 가지게 된다. 문화라 하는 것도 인간이 있기에 정의 될 수 있고 따라서 그 중심에 인간이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렇다면 이제 중요한 것은 인간이 무어냐, 인간이 어떤 특성을 가졌느냐, 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