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NEIS(교육정보시스템)에 대한 분석과 그 나아가야 할 길

등록일 2003.05.0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NEIS와 그 운영방식
문제점과 쟁점사항
NEIS의 나아갈 길 - 교육정보시스템 재검토해야

본문내용

기존의 학교종합정보시스템(CS)이 `분산방식`이라면 교육행정정보보시스템(NEIS)은 웹기반의 `교육청 집중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CS가 학교별로 데이터베이스(DB) 서버를 두고 데이터를 저장?관리했던 것과는 달리, NEIS는 16개 시?도 교육청에 DB와 웹서버를 두고 일선학교는 인터넷과 웹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을 취한다.

때문에 NEIS는 시스템 구성과 운영에 있어 CS와 전혀 다른 모습이다. NEIS는 학교→16개 시?도 교육청→교육인적자원부로 이어지는 네트워크이다. 이 가운데 학교는 인터넷과 웹을 이용해 교육청에 데이터만 전송하면 돼 별도의 전산 인프라와 관리 인력이 필요없다.

교육부 역시 교육청에 집적된 데이터에 접근 권한이 없어 각 시?도 교육청간 증명서 발급을 위한 인덱스 서버(일종의 DB)나 급여?인사관리 시스템, 통계자료관리 시스템 등을 제외하고는 추가 인프라를 구축하지 않았다.

그러나 16개 교육청은 전국 1만여개 학교의 데이터가 모두 집적되는 `대형 데이터 창고'로 복잡한 시스템을 갖고 있다. 시스템 외부에 방화벽과 침임탐지시스템을 비롯해 교사들의 NEIS 접속을 처리하는 웹서버, 데이터를 저장 관리하는 DB서버 및 스토리지와 백업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교육부가 보안 문제를 이유로 세부적인 시스템 구성체계를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방화벽과 침입탐지시스템은 해킹이나 크래킹 등 외부로부터의 공격에 대비한 것으로 16개 시?도교육청이 유사한 형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웹?DB?스토리지 서버는 해당 교육청에 속한 학교 및 학생 수에 따라 규모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웹서버의 경우 HP와 선의 제품이 주로 공급됐고 시?도 교육청별로 평균 4대를 사용중이며, DB서버는 평균 1∼2대로 오라클 제품을 사용한다. 데이터가 저장되는 스토리지의 경우 히다찌 제품을 쓰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