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

등록일 2003.05.0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 맞은 자료...

목차

●한국유도의 발달
●유도 호신술의 수련목적은 올바른 예절법(禮節法)을 배운다.
●낙법
●유도 기술의 분류

본문내용

●한국유도의 발달
1) 1945년 이전
동양 문화를 배경으로 발생한 유도의 근원은 고구려 초부터이며 고려중엽숙종 (1097~1106) 때에 이르러 각저 또는 수박이라고 하여 무사들의 무예로 시행되었다.
유도가 지금과 같은 스포츠로 발전하게 된 것은 1882년 일본 강도관의 가노지고로 사범에 의하여 현재의 스포츠로 체계화되어 '유도' 라고 부르게 되면서부터 이다.
우리 나라에는 1909년 황성기독교청년회(Y.M.C.A)에서 최초로 시행되었으며 특히 1930년 6월에는 연희전문학교 (현:연세대학교)가 운동장에 자리를 깔고 전 조선 중학교 대항 유도 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유도의 보급과 발전은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되었다.
당시 유도 조직으로서는 1931년에 조선연무관이 개설되었고 1932년에는 조선유도연합회를 결성하면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여 세계에서 유도강국으로 부강하게 되었다.

●유도 호신술의 수련목적은 올바른 예절법(禮節法)을 배운다.
° 정신(情神) 집중력(集中力)을 기른다.
° 극기심(克己心)을 기르고 높은 인격(仁格)의 길을 닦는다.
° 선조(先祖)의 호국정신(護國精神)을 배운다.
° 건강(健康)한 신체(身體)와 건전(健全)한 정신(精神)을 기른다

호신효과는 직접적, 간접적인 면의 두 가지 설명을 할 수가 있다. 직접적인 호신이란, 상대화 부딪혀서 불리할 때 아이기도는 동양 전통적 무도의 일면을 발휘할 수 있다.
그리고 자기자신을 건립(建立)시켰을 경우 언제 어디서 누구와 부딪혀서도 무력을 쓰지 않고 해결을 할 수 있게 만든다.
무엇보다도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에게 어떤 불리한 경우와 조건을 만들지 않으며 불행을 초래할 행동을 하지 않는다.
여성들의 호신술 수련목적은 여성의 힘이 남성의 완력을 능가한다는 것은 그다지 가능하지 않으며, 만일 가능하다 해도 그다지 큰 가치 있는 일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여성이 호신술을 수련했을 때는 치한을 만나도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가장 적당한 방법으로 자신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게 만든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