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학교는 죽었다

등록일 2003.05.0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학교는 죽었다를 읽고서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학교는 죽었다.”
이 책을 읽기전 저는 요즘 시대에 비록 눈에 보이는 신분의 차이는 없어졌지만 그래도 아직 빈부의 차이로 인하여 계급이 아직 존재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양질의 교육을 받으므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교육 또한 가진 자와 갖지못한자 사이에 얼마나 많은 차이가 존속해있는지 알게되었습니다. 우리 나라도 교육의 평등 기회의 평등을 외치고 모두들 일반적으로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집안 형편상 비록 학교는 다니지만 학교에 가는 궁극적인 목표인 교육에 그 목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남들과의 차이를 조금 줄이는데 그 목표를 두고 방과후에는 다시 생계유지를 잇나 사회생활을 해야만 하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좀더 높이 올라가 다른 평범한 사람들과의 차이를 벌리기 위해 학교로 만족하지 못하고 사설교육기관과 개인과외등을 통하면서 까지 지식확득보다는 그저 일퓨를 위해 공부를 하는 부유층의 자녀들로 나누어집니다. 학교교육의 찬성론자들에 의하면 학교는 유년시절에서 성인 생활로 건너가는 데 필요한 교량의 역할을 하며 제멋대로 자란 어린아이들을 책임감 있는 성인으로 변화시켜 준다는 것이다. 학교는 면밀하게 짜여진 단계적 과정을 거쳐서 어린이를 그의 소꿉장난의 정원으로부터 끄집어내어 사회의 체계 속에 맞추어 넣는다는 것이다. 즉 그들에 의하면 학교는 완전한 어린이를 입학시켜 환전한 성인으로 졸업시킨다는 것이다. 유년시절의 일한 성격은 학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아마도 어떠한 다른 목적에 봉사하고 있을 것이다. 과거에 어린이들을 다루는 것은 너무 거칠었으며 오늘날도 그러한 점이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학교 없는 사회`와 `학교는 죽었다`를 읽고 6페이지
    이반 일리치와 E.라이머는 15년에 걸친 토론을 통하여 학교제도, 나아가 현대문명의 근본적인 문제점에 대하여 인식하고, 각각 ‘학교 없는 사회’와 ‘학교는 죽었다’를 집필하였다. 큰 틀에서 보았을 때 두 책은 맥락을 같이 하고..
  • 학교는죽었다 독후감. 3페이지
    이 책의 저자인 E라이머는 일찍이 교육가이자 공무원으로서 많은 경험이 있는 사람이었다. 처음에 책의 제목만 보고서는 무작정 학교를 부정적으로 보고 비판한 내용으로 있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읽으면서 어느 정도 공감되는 부분이 많이..
  • E.라이머의 "학교는죽었다"를 읽고 4페이지
    첫째로 학생 보호기능이다. 이 기능은 주부들이 반복적 가사일 에서 해방되고 자녀들도 남의 손에 맡겼으면 하는 소망에서 시작되어 아무리 많은 돈과 시간과 공간의 지출요인이 포함된 보호비용이 든다 해도 학교에 자녀를 맡긴다. 그..
  • [교육사회]라이머-학교는 죽었다 독후감 11페이지
    서론 교육에 관한 책을 고르기 위해 인터넷 검색사이트를 뒤지고 있었다. 프레이리의 교사론, 섬머힐등, 좋은교육을 실천하기위한 방법들과 좋은 교사의 자질을 키울수 있는 서적들이 많았는데 그중에서도 유독 내 마음을 잡아끄는 책..
  • 에버레스트 라이머 학교는 죽었다 독후감 2페이지
    처음 책의 제목을 접했을 때, 신선한 충격이었다. 교권의 추락과 학교 폭력 등으로 인해 학교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은 요즘, 학생들을 사회화 시키는 학교의 기능론적 이론에 대하여 죽었다고 표현을 한 것이라 생각했다. 역시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교육학]학교는 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