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민간요법의 수용기준안 제시

등록일 2003.05.0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들어가며
2.민간요법이 제도권의학으로 수용되지 못한 이유
3.민간요법의 신뢰도
4.우리나라의 경향
5.도전하는 의학자들
6.민간요법을 판단하는 과학적 태도
7.마치며
8.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근래 들어 현대의학조차 고치지 못하는 난치병이 급증하자, 의학 관련 분야에 몇 가지 새로운 현상이 나자나고 있다. 그것은 기존 제도의학권 내에서, 특히 현대의학을 전공한 의사들 사이에서 나타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우리 전통 한의학계 내에서도 몇몇 뜻있는 분들이 한의학을 보완할 새로운 의학찾기에 부심하고 있다고 한다.
한편 민간차원에서 자구책으로 각종 민간요법이 행해지고 있다. 실지로 현대의학에서 고치지 못하는 난치성 질환들이 이러한 민간요법으로 낫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이제 민간요법이 비제도권 의료행위로 자기 위치를 확고히 해 나가도 있다.
이러한 민간요법은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내려온 것과 외국에서 받아들인 것으로 대별되는데, 공통적인 것은 자연에 의거한다는 것이다.
자연에 의거한다는 것은 내적으로 보면 인간 내부의 자연치유력에 의지해 질병을 극복하는 것을 뜻하며, 외적으로는 치료에 쓰이는 모든 재료를 자연에서 얻는다는 의미이다.

참고 자료

1. 남산스님의 숨겨진 민간요법과 놀라운 치료법 (남산 스님, 2000년, 아카데미북)
2. 민족 생활 의학 (장두석, 1995년, 정신세계사)
3. 문익환 목사의 건강 요법 '더욱 젊게' (문익환, 1994년, 사계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