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정치

등록일 2003.05.01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대형 스포츠 경기가 개최 될 때 정치인들이 시구하는 모습이나 관람하는 모습까지도 자주 보아왔다. 그리고 우리 선수의 선전에 대통령의 축하전문이 보내졌다는 뉴스도 듣는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해보면 아마도 스포츠가 정치적으로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느낄 것이다 스포츠와 정치는 궁극적으로 스포츠가 목적으로 하고 있는 체력향상 인격 형성 오락적 활동은 물론 사회적 통합의 기능과 정치가 지향하고자 하는 사회발전과 국가 복지라는 국가 목적을 달성하는데 훌륭한 수단이 되기 때문일 것이다.
스포츠와 정치의 관련성을 이해하려면 스포츠와 정치의 각각의 의미를 이해해야할 것이다.
먼저 정치는
사회생활에서 일어나는 필연적인 대립 ·분쟁은 조정되고 통일적인 질서가 유지되어야 하는데 국가라고 하는 공동생활의 틀 속에서 단순히 개개인의 풍습이나 도덕 등의 자율적인 규범만으로 유지되지 않는 질서를 국가권력을 배경으로 법과 그 밖의 방법을 동원하여 유지시키는 작용을 정치라고 보는 견해이다. 물론 이러한 견해도 위로부터의 통치만을 정치로 보지 않고, 아래로부터의 항쟁 및 그 밖의 활동도 정치라고 본다.

참고 자료

올림픽의 사회학
제프리 시그레이브 *도널드 추 편저
정상태 *김창규 공역
중앙일보사
P142-153

스포츠 사회학
한이석 저
도서출판 홍경
P393-417

인터넷
지식검색 (정치)
건국대학교 저널 중 건국언론
조경근교수의 정치 이야기2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