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루소의 에밀

등록일 2003.05.01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직접 읽고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1. 인생의 제 1기
2. 인생의 제 2기
3. 인생의 제 3기
4. 인생의 제 4기
5. 인생의 제 5기

본문내용

창조자로부터 나올 때 모든 것은 완전한 상태이지만, 그것이 인간의 손을 거치면서 변질되고 나빠진다. 식물은 재배에 의해서 성장하고,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형성된다. 우리가 출생할 때 가지지 않은 것으로써 성장한 후에 필요한 것은 모두 교육에 의해서 얻어지는 것이다. 교육의 원천은 자연과 인간과 사물의 세 가지로부터 얻어진다. 이러한 상이한 세 가지 교육 중에서 자연의 교육은 우리의 힘으로 어떻게 할 수 없다.
자연이란 습성과 다름없다고 하는데, 교육은 확실히 하나의 습성에 불과하다. 인간은 출생하면서 감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태어나면서 주위 사물에서 자극을 받게 되는데, 우리에게 쾌감을 주는 것은 추구하고 불쾌한 것은 피한다. 또 적합한 것은 추구하고, 적합지 않은 것은 피하게 되는데, 이것을 우리들 마음속에 잠재하고 있는 자연성이다.
자연인은 오로지 그 자신을 위하여 생존하며 그 자신 또는 동료에 대해서만 관계를 갖는다. 사회인은 사회라는 전체와의 관계에서만 그 가치가 있다. 좋은 사회제도란 인간으로부터 가장 교묘히 자연성을 빼앗아 그 절대적 존재를 상대적 존재로 바꾸어 사회라는 통일체 속에 자아를 합쳐 버리는 제도를 말한다.
자연 질서 중에서는 모든 인간은 평등하므로 인간으로서 훌륭히 교육받은 사람이라면 어떤 직업이든지 감당할 수 있다. 이간이 배워야 할 것은 인간과 그 환경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