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본질에 관한 일곱가지 이론

등록일 2003.05.01 한글 (hwp) | 3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간의 본질에 관한 일곱가지 이론중에서
제1장 대립적인 이론
제2장 이론에 대한비판
제3장 플라톤:철인의 통치
제6장 프로이트:정신분석
제7장 사르트르:무신론적 실존주의

부분만 정리했습니다..

목차

제1장 대립적인 이론
제2장 이론에 대한비판
제3장 플라톤:철인의 통치
제4장 기독교:하느님의 구윈
제5장 마르크스:공산주의 혁명
제6장 프로이트:정신분석
제7장 사르트르:무신론적 실존주의
제8장 스키너:행동의 조건화
제9장 로렌쯔:타고난 공격성
제10장 철학과 그 외

본문내용

제1장 대립적인 이론

인간이란 무엇인가 하는 이 물음은 모든 물음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다.
왜냐하면 그 밖의 많은 문제들은 우리가 인간의 본질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해결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삶의 의미와 목적, 우리의 의무와 우리가 성취하고자 하는 희망__이 모든 것들은 근본적으로 인간의 "거짓 없는" 혹은 진정한 본질이라고 생각되는 것에 의해서 영향을 받고 있다. 그런, 실제로 인간의 본질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에 관해서는 많은 대립적인 견해들이 있다. 구약성서 시편 8장의 저자는 "사람이 무엇이관대 주께서 저를 생각하시며...저를 천사보다 조금 못하게 하시고 영화와 존귀로 관을 씌우셨나이다"라고 말하였다. 성경에서는 인간을, 우리의 삶에 대해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계신 하느님에 의해서 창조된 존재로 보고 있다. 마르크스는 1845년, 포이에르바하에 관한 논문에서 "인간의 진정한 본질은 사회 관계의 총체성이다"라고 말하였다. 마르크스는 신의 존재를 부정하고, 각 개인은 그가 살고 있는 인간 사회의 소산물이라고 주장했다. 사르트르는 1940년대에 프랑스에서 쓴 글에서 "인간은 자유롭도록 저주받은 존재이다"라고 했다. 그는 신의 존재를 부정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존재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나 그 밖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어 진다는 것도 부정하였다. 사르트르는 개개인 모두가 그가 원하는 존재와 행동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을 만큼 완전히 자유롭다고 주장했다.
인간의 본질에 관한 견해들이 서로 상치되기 때문에 자연히 우리가 무엇을 행하여야 하며, 그리고 어떻게 행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관해서도 상치되는 결론들이 나오게 된다. 만일 하느님이 우리를 창조하셨다면, 그의 뜻이 우리가 어떤 존재이어야 하는가를 정하시기 때문에 우리는 그 분의 도움에 의지해야 한다. 만일 우리가 사회에 의해서 만들어졌고, 그리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 우리의 삶이 어쩐지 불만족스럽다고 느껴진다면, 그 사회가 변혁될 때까지는 진정한 구제책이 있을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만일 우리가 근본적으로 자유로운 존재라서 개인적인 선택의 필요성을 피할 수 없다면, 현실주의적인 단 하나의 태도는 우리가 처한 상황을 받아들이고, 우리가 취하는 행동을 충분히 의식하면서 선택하는 길뿐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