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세철학] 내가 철학을 공부하는 이유

등록일 2003.04.3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철학을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이다. 이성을 소유한 인간이라는 존재는 철학과 분리되어 살 수 없다. 하지만 모든 인간이 철학적 사유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철학을 하지 않으면 인간이라 할 수 없단 말인가?
다소 애매한 표현일 수 있지만, 철학을 하지 않는 인간은 '진정한 인간'이라고 할 수 없다. 하루하루 사는 데 쫓겨 자신이 왜 사는지 생각조차 하지 않고 눈에 보이는 것, 물질적인 것에만 가치를 두고 산다면 그들의 삶은 반드시 황폐하고 공허해지는 것이 당연하다. 인간은 누구나 자기 존재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으며, 그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연장 또한 가지고 있다. 그 연장이 바로 철학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인간은 누구나 철학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연장을 가지고 태어났지만 자신에게 그 연장이 있다는 것조차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 그것은 그 연장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제대로 가르쳐 주지 않은 교육의 문제일 수도 있다. 중, 고등학교 시절 배우는 국민윤리는 철학에 대한 기본적 개념조차 던져주지 못한다. 하지만 그 연장을 사용하지 않는 데는 개인의 탓도 있다. 자기 자신에 대한 진지한 성찰, 철학은 거기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즉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 바로 그것이 철학의 역할이자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중세철학이 근세 철학으로 변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7 페이지
    교회의 타락 중세에는 크리스트교가 크게 발전하였다. 그러나 중세 말기에 이르러 성직자들은 성서의 가르침을 떠나 돈벌이와 사치를 일삼았다. 교회에서 베푸는 의식은 갈수록 성대해졌지만 신앙은 점점 겉치레뿐인 행사로 변하였다.그 ..
  • [동양철학]동양근세철학의 모든 것 29 페이지
    1. 종래 유학에 대한 우주론적 해석과 이성의 재발견 공맹유학은 행위의 가능 근거를 탐구한 것이 아니라 행위 자체를 문제로 삼았다. 즉 실천의 문제에 관심을 가졌지 실천의 가능 근거라든가 실천의 원리에 대해서는 정밀한 ..
  • [서양 철학사] 중세 철학이 근세 철학으로 변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5 페이지
    I. 序論. 근세 철학(近世哲學)은 서양 문화에 있어서 사상의 연속성에 현저한 단절을 초래하였다. 이러한 근세의 시대적 특징은 "도시의 발생", "진보적인 절대주의", "르네상스와 휴머니즘", "자연과학의 발달", "..
  • [서양근대철학]근대철학 완벽정리 28 페이지
    근대로 접어들면서 중세의 국가와 교회의 정치적 역학관계 및 권위주의적 종교가 많은 모순을 야기했고, 사회적으로는 그동안 누적되어온 불만이 그것에 대한 반기를 들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다. 모든 새로운 사상들이 그러하듯 근대철..
  • 피론주의가 근세철학에 미친 영향 2 페이지
    피론주의의 정의 피론주의는 헬레니즘 시대의 철학자인 피론이 시조가 되는 학파로 경쟁적이고 서로 모순되는 여러 진술이 있다는 상황을 전제로 사유를 시작한다. 그 중 감각으로 얻은 사실은 감각이 우리가 실생활에서 느끼듯이 불완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