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순자,맹자 사상과 성리학

등록일 2003.04.3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공자의 사상
1. 인(仁) : 어진 마음
2. 예(禮) : 바른 행동
3. 군자(君子) : 이상적인 인간상

맹자의 사상
1. 성선설(性善說)
2. 사단설(四端說)
3. 대장부(大丈夫)

순자의 사상
1. 성악설(性惡說)
2. 예(禮)의 중시
3. 성(性)과 위(僞) : 성품과 인위

성리학의 핵심사상

본문내용

1. 인(仁) : 어진 마음
공자에 의하면 인(仁)이란 인간다움을 의미한다. 즉 '인'은 완전한 사람, 마땅히 그렇게 되어야 할 사람이다. 공자는 인간다움의 바탕으로 '부모에 대한 충성심'(孝)과 '형제간의 우애' (悌)의 두 가지 덕목을 들었으며, 이 두 가지 덕목을 바탕으로 하여 '남을 사랑하는 마음'(愛)이 생겨난다고 했다. 그런데 이런 마음이 생기려면 마음의 중심이 바로서야 하며, 이를 '충'( 忠 = 中 + 心 : 마음의 한가운데)이라고 한다. 충이란 자기에 게 주어진 모든 일에 온 정성을 쏟아 최선을 다할 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2. 예(禮) : 바른 행동
인간의 도덕성을 '인'이라고 하면 '예'는 외면적인 사회 규범 또는 그것을 기반으로 한 사회 제도를 가리킨다. 공자는 인과 예를 필수적인 두 가지 원리로 내세웠다. 예란 사람이 규정한 행위의 규범으로 "스스로를 낮추고 남을 높이며, 남을 앞세우고 자기를 뒤로 한다."(<<예기>>)는 것을 바탕으로 한다. 일찍이 공자가 찬양한 바 있는 전설의 제왕 주공단(周公旦)이 예의 정치를 제창하고 국가의 법제나 국가적 제사, 여러 가지 의식, 관혼 상제의 규칙을 정했다고 하는데 공자는 "예를 알지 못하면 바로 서지 못한다."고까지 하며 그 중요성을 강조한 바가 있다. 하지만 그 중용성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형식주의'로 고착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