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 갑오개혁에 관해서

등록일 2003.04.3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영남대 학생들..주목~~

목차

1.갑오개혁의 내용과 그의미는 무엇인가??
2.갑오개혁의 주체는 누구인가??
3.갑오개혁은 자주적인것인가 타율적인것인가

본문내용

1.갑오개혁의 내용과 그의미는 무엇인가??

갑오정권에 참여한 개화파는 이전부터 추진하고자 했던 개혁안을 중심으로 농민군의 폐정개혁안을 일부 받아들여 개혁정책을 시행하려 하였다. 그러나 1894년 첫 내각이 출범한 이후 1896년 2월 아관파천까지 내각이 6차례나 바뀌는 등 혼란을 거듭하였다.
1차 개혁에 김홍집·이준용 내각은 정치·경제·교육 등 사회전반에 걸치 3개월 동안 210여 건의 근대 제도를 수립하였다. 이 때 개혁을 담당한 기구는 군국기무처였고 2차 개혁에 견주에 일본이 청과 전쟁을 막 시작하고 있었기 때문에 상대적인 자주성을 확보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먼저 봉건적인 전제군제주 아래에서 구별되지 않던 국정과 왕실기구를 개편하였는데, 이는 전제군주권을 약화시키고 내각의 권한을 강화하려는 목적이었다. 그리고 갑오정권은 관리임용제도 또한 개혁하여 과거제를 폐지하고 인물 본위의 채용을 중심으로 하였다.
경제개혁도 단행되어 은본위의 화폐제도를 실시하여 신식화폐를 발행·유통시켰으며 외국 화폐 또한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이는 일본 화폐가 국내에 유통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어 후에 일본이 조선의 경제를 장악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또 대동법 실시 이후 일부 시행되던 지세의 금납화를 완전히 실시하였다. 이 외에도 법적으로나마 신분제를 완전히 타파하였고, 공·사노비를 폐지하였으며, 기존의 사회폐습을 폐지하는 등 사회개혁을 단행하였다.
갑오정권의 1차 개혁은 갑신정변의 정령이나 농민군의 폐정개혁안을 상당히 받아들이고 형식에서 근대사회를 지향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지만, 봉건적 토지제도를 개혁할 방안을 마련하지 않아 개혁의 기본 방향은 민중을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지주의 입장을 옹호하려는 것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