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 중국역사나라별요약

등록일 2003.04.30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말 좋은 자료입니다^^
다운받고 절대 후회 없습니다^^
보시구 꼭 평가 부탁드립니다^^

목차

중국역사요약
1. 은나라
2. 주나라
3. 춘추전국시대
4. 진나라
5. 한나라
6. 위진남북조
7. 수나라
8. 당나라
9. 5대10국
10. 송나라
11. 원나라
12. 명나라
13. 청나라

본문내용

주원장의 뒤를 이은 건무제를 축출하고 제위에 오른 영락제는 유목계 북방민족의 원정을 위해 5번이나 고비사막을 넘고 3번은 그들의 본거지를 함락시켰는데 이를 오출삼리라 한다.. 그리고 수도를 남경에서 북경으로 옮겼으며 색목인 출신 환관 정화에게 남양으로 출항할 것을 명하여 7차례의 원정이 이루어졌다. 정화는 총 60여척이 넘는 대선단을 조직하여 싱가폴, 자바, 수바트라, 실론, 인도까지 거쳐 각종 진귀품을 가지고 돌아왔다. 이들 선단이 한번 출항할 때 선원의 수가 2만7천 여명에 달했다고 한다.

1449년에는 몽골의 한 부족인 오이라트부의 남침으로 친히 정벌에 나섰던 영종 정통제의 군대가 대패하여 종군했던 문무관료들이 전멸하고 황제가 적국에 포로로 잡혀가는 일이 생겨났다. 이를 ''토목의 난'이라 하는데 이후 명은 정통제의 동생을 황제로 내세우고 결전을 다짐한다. 결국 북경을 공략하다 몽골쪽에 내분이 일어나 정통제는 다시 명으로 돌아왔으며 8년만에 동생을 몰아내고 다시 황제자리에 선다.

이미 '토목의 난'으로 고초를 겪었던 명은 북방 수비의 중요성을 느끼고 유명무실해진 만리장성의 재건에 힘을 쏟았다. 지금의 만리장성은 이때 명나라가 쌓은 것이다.

16세기 과거제에 의해 문신 관리들이 많이 배출되면서 홍무제가 닦아놓은 중앙집권체계는 헤이해졌다. 황제가 국사에 직접 개입하는 일은 적어졌으며, 권력을 쥔 권신들은 현상유지에 힘을 쏟아 명나라는 내향적인 성격의 국가가 되었다. 이러한 무사안일 주의에 명의 경제는 점점 침체되어 갔으며 국가 재정은 거의 100년 동안 적자만을 기록하고 있었고 국방은 약해져 북으로는 몽골족에게 침략을 당해 북경이 위태로워 지기도 하고(북로) 남으로는 왜구에게 수탈을 당했다(남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