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와 셰계] 역대기서 정리와 소감

등록일 2003.04.30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역대기의 전반적인 정리
2.역사적 배경
3.문학적인 분석 및 신학적인 메시지
4.족보들(대상1-9장)
5.통일왕조(대상10-대하9장)
6.분열왕국(대하10-36장)
역대기를 읽고 나서

본문내용

1.역대기의 전반적인 정리

역대기는 히브리 성경에서 성문서의 마지막에 들어 있으며, 히브리 정경의 마지막 책이다. 히브리어 이름은 "그 날들의 사건들"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역대기는 창조로부터 저자의 때까지 인간의 모든 역사를 포괄하는 성경의 두 책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역대기는 역사상 가장 무시되는 본문 중의 하나가 되었는데, 그 이유는 역대기 역사가 사무엘서와 열왕기서를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9장에 걸쳐서 나열된 족보는 읽는 사람의 인내를 시험하는 것이었다.

2.역사적 배경

연대를 밝히지는 않고 있지만 역대기 기자는 고레스의 조서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적어도 포로기 이후 시대에 살았던 것이 분명하다. 또한 다윗 왕가에 대한 계보가 6세기 말에 활동했던 스룹바벨 이후 두 세대까지를 기록하고 있는 것과, 성전 건설을 위하여 백성들이 바친 헌물들의 일부가 다릭으로 기록된 점등을 볼 때 5세기 중엽 이후에나 역대기가 기록되었을 가능성을 점치게 한다. 물론 역대기를 4세기 초엽 이후에 기록되었을 가능성도 없다. 또한 상당한 이견이 있지만, 역대기는 단일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19세기 중엽부터 학자들에게 역대기와 에스라-느헤미야서가 하나의 작품이었다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몇가지 논거들이 있기는 하지만, 보다 최근에 와서는 역대기와 에스라-느헤미야를 구분짓는 전체적인 흐름이 있다. 역대기 기자는 성경 내외적인 자료들을 광범위하게 활용하였다. 사무엘서의 경우에 역대기 기자는 70인경의 번역자들과 수정자들이 사용한 것과 유사한 본문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열왕기서가 궁중의 공식 문서들을 사용한 데 반해 역대기는 선지자들의 문헌들을 주로 인용하고 있는 점도 특이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