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과 민족주의 시대

등록일 2003.04.30 | 최종수정일 2013.12.0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구상에서 나타나고 있는 새로운 질서의 내용은 경제나 사회, 문화, 환경 등 비정치 분야에서의 관심 제고 및 협력을 통한 인간 생활 개선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교통과 통신산업의 발달로 지역간 거리개념이 줄어들고, 국제무역의 확대로 국가간 혹은 문화체계간 접촉이 보다 빈번해지면서 나타난 것이다. 사람들은 경제발전 모색에 따른 환경 훼손을 함께 걱정하게 되었으며, 종국에는 지구의 모든 인류가 함께 살아야 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지구촌'이라는 말의 의미도 결국 교통과 통신산업의 발달은 물론 이에 따른 이질 사회, 문화간 이해가 증대됨에 따라 인류공동체 인식이 확산되었음을 가리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오늘날 지구촌의 의미를 보여주는 사례는 많은 곳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인간유전자 구조를 이해하는 데는 소수 선진국가의 기술이 우선 사용되었으나, 이를 인류 모두의 지적 재산으로 이해하여 국제사회에 개방하고 있는 것이 한 사례이다. 또한 남극대륙에서의 오존층 파괴가 더 이상 소수 역내 국가만의 문제가 아니며, 아마존지역의 삼림보호를 우리 인류가 공동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삼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