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팔레스타인

등록일 2003.04.30 MS 워드 (doc) | 3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팔레스타인 분쟁의 역사적 원인
2. 팔레스타인 분쟁의 전개
3. 현황
4. 팔레스타인 분쟁을 둘러싼 난제들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
5 . 미국의 대 팔레스타인 정책 결정요인
6. 실패한 미국의 중동 정책
7. 전개될 상황과 그에 따른 해결책의 한계
8. 국제 정치 이론과 팔레스타인 분쟁

Ⅲ. 결론

본문내용

더 나아가서는 과거 아랍 국가들이 이 분쟁의 과정에서 석유를 무기로 활용, 두 차례의 세계적인 석유위기를 가져왔다는 점에서 볼 때 이 분쟁은 세계 경제의 장래에도 엄청난 영향을 파급시킬 잠재력을 여전히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국내에서 소비하는 석유의 대부분을 이 지역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팔레스타인 문제에 대해서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동 분쟁은 세계 분쟁화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미국과 중동국가 외에도 중동지역에서 90%이상의 원유를 수입하는 일본과 미국을 견제하고 중동국가와 우호적 관계를 모색하는 중국과 러시아도 동 분쟁에 연루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따라서, 동 분쟁은 그 어떤 분쟁보다도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평화적 분쟁관리 및 해결 능력이 요구된다. 중동지역의 안정은 세계 평화의 시금석이 될 수 있다. 문제의 해결이란 전혀 불가능 한 것은 아니다. 1993년 오슬로 협정이 채결되었듯이 지금 필요한 것은 자국이 이익보다는 평화적 공존에 대한 자발적 협상과 이에 대한 노력이다. 단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아닌 모든 이의 이에 대한 자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전세계에 만연돼 있는 반미주의에 관해서 미국은 선한데 어째서 외국에서는 자신들을 혐오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수차 되풀이하고 있다. 외국에 3주일 이상 체류해본 적이 없다는 그로서는 경험 부족 탓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으나 대단히 놀랄만한 발언이다. 그의 말이 진실인가의 여부는 차치하고, 중요한 것은 9·11 참사 원인의 이해와 테러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도 반미주의는 짚고 넘어가야만 할 핵심적 문제라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과 유럽에서는 연구기관 · 대학 · 언론기관들이 반미 주의 감정의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서 조사를 하고 있다. 지금까지 밝혀진 결과는 반미주의가 단순히 일시적 감정현상이 아니라 구조적 현상으로 정착돼 있다는 것이다.

이들 조사결과의 공통점을 종합해 보면 반미주의는 제국주의·착취·세계화 등 국제정치의 전통적 핵심문제와 직결된다. 미국은 영토 점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식민주의라 할 수는 없지만 세계화를 통한 부의 독점, 중동 유전 통제 등은 제국주의적 착취라는 것이다. 이러한 미국의 권력정치는 이슬람 국가들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 국민에게 모욕감과 장래에 대한 절망을 야기한다는 것이다. 또 하나의 이유는 미국의 이기주의와 오만이다. 미국은 국제기구와 국제 조약들을 지켜야 할 의무사항으로 보지 않고 자신의 대외정책의 수단으로 간주해 자기 이익에 부합할 때에만 지키고 불리할 때에는 일방적으로 일축하는 나쁜 버릇이 있다는 것이다. 비근한 예로, 미국은 오래 전부터 유엔이 자신들의 정책에 순응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회원국 부담금을 지불하지 않고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