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과 측정과 서비스성과 측정

등록일 2003.04.3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생산성비율(생산요소의 성과측정)
1. 부가가치의 측정
2. 부가가치율
3. 자본생산성비율
4. 노동생산성비율

서비스성과 측정
1.대체(substitution)
2.낭비제거
3. 변동과 다양성의 감축
4.수요관리
5.규모의 경제와 집중력의 경제

본문내용

생산성= 산출/투입

생산성(productivity)이란 기업이 경영활동을 하기 위하여 투자되는 여러 가지 생산요소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되었는가를 측정하는 개념이다.
기업의 경영활동의 결과인 생산량이나 매출액은 생산요소인 노동, 자본, 경영관리활동 등이 어떻게 결합하여 투입되었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되므로, 생산요소별 생산성의 개념도 중요하다. 그러므로 생산성 측정도 생산요소별로 하고 있다.
즉, 생산량(매출액 또는 생산액)을 특정 생산요소투입량으로 나누어 구한다. 노동생산성은 생산량을 노동투입량으로 나누고, 자본생산성은 생산량을 자본투입량으로 나누어 측정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업경영의 성과를 부가가치기준으로 측정하는 것이 일반화 되어가고 있다. 그 이유는 국내외 경제환경의 변화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외형, 즉 판매위주의 경영보다는 원가절감에 의한 경영합리화로 내실을 기하는 경영에 의해서만이 치열한 국내외의 경제환경에서 기업이 생존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부가가치의 측정 : 기업이 제품을 생산하여 최종소비자에게 인도하기까지는 보통 여러 생산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부가가치란 특정한 생산·판매 단계에서 새로이 창출된 가치를 말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