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화학] 산․염기 적정법의 지시약 비교

등록일 2003.04.3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A. 실험 목적
B. 실험 기구
C. 시약
D. 실험 절차
E. 실험 결과
F. 관찰사항
F. 계산
G. 검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각 지시약에 따른 오차는 당량점의 를 1.0000으로 정한 후, 이것을 기준으로 +오차와 -오 차를 알아낼 수 있다. 는 용액속의 H+와 OH-의 양을 상대적으로 나타내준다.
= CaVa/CbVb (Ca=[HCl], Va=volume of HCl, Cb=[NaOH], Vb=volume of NaCl)
ⅰ) +오차일 때 ; H+가 상대적으로 많다. 당량점보다 산성이다.
ⅱ) -오차일 때 ; OH-가 상대적으로 많다. 당량점보다 염기성이다.
[H+] - Kw/[H+]=( -1)/( /Ca+Cb) ( = CaVa/CbVb)
ⅰ) +일 때 ; 용액속에 남아있는 중화되지 못한 H+의 양을 나타낸다.
ⅱ) -일 때 ; 용액속에 남아있는 중화되지 못한 OH-의 양을 나타낸다.
강산·강염기를 적정할 때 당량점에서는 모든 OH-와 반응할 만큼의 H+가 충분히 가해진 다. 이때의 pH는 물의 해리로 나타난다.
H2O H+ + OH-
Kw = x2 = 1.0 10-14 x = 1.00 10-7M pH=7.00 (25 C)
그러나 약한산 또는 약한 염기에 대한 적정의 경우는 당량점에서의 pH가 7.00 이 아니다. 약한산을 적정할 경우 산의 당량점에서 그 짝염기로 바뀌기 때문에 pH당량점 >7.00 이고, 약한염기를 적정할 경우 묽힘효과 때문에 당량점에서 BH+가 생성되기 때문에 pH당량점 <7.00 이 된다.
이번 실험에서는 실험상 오차가 발견되어서, 적정 용액의 pH를 계산해보았다.
ⅰ) 관찰사항 ; ·M.O를 제외하고는 각 지시약의 알려진 변색pH 범위가 전혀 맞지 않는다.
·모든 용액들이 3~4의 pH값을 갖고 있다.

참고 자료

http://100.empas.com/ (엠파스 백과사전)
D.C.Harris 저, 김강진 외 2인 역, "최신분석화학", 자유아카데미, 1999.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