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의 구조] 인체의 소화관

등록일 2003.04.30 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말 좋은 자료^^
잘 사용하시고...
평가 부탁드립니다^^

목차

소화관
1. 서론
2. 식도
3. 위
1) 위의 기저부
2) 위의 유문
4. 소장
5. 십이지장
6. 공장
7. 회장
8. 장신경얼기
9. 대장
10. 결장
11. 충수
12. 직장
13. 항문

본문내용

점막층은 점막(mucous membrane)이라고도 하며 내강 표면쪽의 상피(epithelium)와 그 아래에 있는 성긴결합조직인 점막고유판(lamina propria), 그리고 얇은 근육층인 점막근육판(lamina muscularis mucosae)의 세 층으로 다시 나누어진다.

식도를 제외한 점막의 표면상피는 단층원주상피(simple columnar epithelium)로 구성되어 있으며, 식도는 구강이나 인두와 같이 중층편평상피(stratified squamous epithelium)로 덮여있다. 대부분의 상피에는 샘(gland)이 열리는 구멍이 있으며, 샘의 분비관의 상피는 표면상피와 이어져 있다.

소화관의 최하부로서 직장(直腸)의 개구부에 해당하며, 체외로 이행하는 부분.
이행부에는 고리 모양의 융기부가 있는데, 이것을 치대(痔帶) ·치륜(痔輪) ·항문륜(肛門輪)이라고 한다. 이 부분에서는 고리 모양의 민무늬근층이 두꺼워져서 내항문괄약근이 되고, 그 바깥둘레에는 가로무늬근층이 발달하여 외항문괄약근이 되어 있다. 이들 항문괄약근의 긴장에 의하여 항문은 항상 닫혀져 있다. 외항문괄약근은 수의근이므로 마음먹은 대로 조절할 수 있다. 치대의 부분에는 정맥총(靜脈叢)이 발달해 있어 치질의 원인이 된다. 치대의 위쪽에는 세로로 달리는 6∼10가닥의 점막주름이 있고, 각 주름 사이는 점막이 오목하게 되어 항문동(肛門洞)을 이룬다. 항문주(肛門柱:점막주름)나 항문동 근처에서 점막은 단층원주상피에서 피부의 중층편평상피의 구조로 변한다. 항문부의 피부에는 흑색의 멜라닌 색소가 많고, 항문주위선이라고 하는 아포클린 한선(汗腺)이 있으며, 털이나 피지선(皮脂腺)도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