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십계명

등록일 2003.04.29 MS 워드 (doc) | 1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우리 모두 십계명이라고 알고 있다. 기독교의 기본적인 규율로써 모두 잘 알고 있는 십계명을 항목별로 의미와 기증을 적어보았다.

목차

5. 십계명이란 무엇이며, 이를 통하여 무엇을 가르치려고 하는가?

본문내용

전통적으로 토라의 율법규정은 모두 613개라고 생각되어 오고 있다. 이 613개의 율법규정을 10가지로 요약, 농축시켜 놓은 것이 곧 십계명이다. 10계명은 오경 안에 두 번 수록되어 있다. 시내산에서 주어진 것과 모압지방에서 행한 모세의 설교 가운데서 반복되는 것이다. 10계명은 제 1계명에서 제 4계명까지는 이스라엘과 하나님의 관계를, 다음 제 5계명에서 마지막 제 10계명까지는 이스라엘 공동체 안에서의 관계에 관하여 규정하고 있다.
제 1계명은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하지 말아라.”이다. 이것은 이스라엘 신앙의 대전제로 그 출발점이 되는 유일신 신앙을 천명하고 있다. 제 2계명은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고,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는 것이다. 구약신앙은 “신상이 없는 종교”이다. 하나님은 어떤 형상으로든지 환원될 수 없는 것이며, 하나님 이외의 어떤 다른 신도 신상을 만들어 섬길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 성경에 등장하는 금송아지는 하나님의 발판이라는 것으로 하나님을 형상한 것이 아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