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하의 오적을 읽고 <시>

등록일 2003.04.2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적」이란 시를 처음 접했을 때 '뭐 이렇게 길어'라며 읽기 전에 겁부터 먹었다. 김수영시인에 대한 발표를 반타의적으로(교수님때문이 아니라 같은 조 사람들 때문에)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시달렸다고 하는 편에 더 가까울 정도이었기에 해방감을 맛보기도 전에 끝을 알리는 듯한 기나긴 「오적」이 반가울 리가 만무했다.
그러나 그 '반가울 리가 만무했던 기나긴 오적'을 읽어가며 감탄해마지 않았으며 김지하를 접할 수 있는 기회에 감사했다. 그리고 지금까지 단 한편의 김지하의 시도 읽어보지 못한(제목은 많이 들었다) 내가 부끄러웠으며 교과서에서도 보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나름대로의 핑계거리를 찾아 위안을 삼았다.
앞에서 말했듯이 김수영 시인의 시를 발표하면서 시를 이해하는데 시인이 살았던 시대와 사회분위기를 거론치 않고는 제대로 알 수 없다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었기에 「오적」이란 시와 김지하의 대표 시들을 읽으면서 좀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우선 「오적」이란 시를 읽으면서 느꼈다기보다 나도 모르게 '맞아 맞아'를 연발하게 하며 시인이 표현한 오적들의 하나 하나의 모습과 행동들에 고개를 끄덕이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김지하 시인 연구 13페이지
    1. 서론 -분단시대 민중․민족․민주운동 대열에서 맨 앞을 달렸던 한 지식인으로서의 김지하는 시인이자 희곡작가요, 비평가이며 산문작가이기도 하며 어느 기존 문학양식에도 속박시킬 수 없는 대설의 창안자이기도 하다. 그는 어떤..
  • [시인론]김지하(불굴의 저항시인) 8페이지
    1. 서론 분단시대 민족·민중·민주운동 대열에서 맨 앞을 달렸던 한 지식인으로서의 김지하(金芝河)는 시인이자 희곡작가요 비평가이며 산문작가이기도 하며 어느 기존 문학양식에도 속박시킬 수 없는 대설의 창안자이다. 임헌영, 「선..
  • 김지하의 오적 감상 2페이지
    내가 김지하 시인을 처음 접한 것은 교과서도 아니고 시집도 아니었다. 고등학교 시절 우연히 신문을 보다가 어떤 작가의 김지하 시인에 대한 칼럼에서였다. 김지하 시인의 작품을 보는 것이 금기되었던 시대를 되돌아보며 현재의 김지하..
  • [교양]김지하 시인의 시의 세계 32페이지
    60년대 이후의 우리 문학은 비판과 저항의 문학과 삶이 지니는 여러 문제들을 경험하였다. 그 중에도 김지하는 가장 치열하게 이 문제들의 핵심에 있었던 시인이다. 그의 시적 경력과 삶에서 가장 분명한 것은 그의 현실 부정의 철저..
  • 시인 김지하에 대해서 4페이지
    고등학교 시절에 국어란 과목 속, 문학이란 영역을 배우면서 여러 가지 시를 접해 봤지만 해석위주의 입시 공부해 왔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시가 큰 감동을 주지 못했다. 하지만 유난히 나의 마음을 뭉클하게 했던 시가 두 편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김지하의 오적을 읽고 &lt;시&g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