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생산관리기법 용어정리

등록일 2003.04.2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흐흐

목차

MRP
JIT
TQC
CIM
FMS
CAD
CAM
SCM
시그마6

본문내용

MRP는 1960년대 Orlicky 교수에 의해 로직이 고안되었는데, 제품을 구성하는 자재의 수급계획과 생산계획을 통합시키는 개념에 바탕을 두었다.
MRP는 원자재/가공품/반조립품 등에 대한 자재수급계획과 생산관리를 통합시킨 체계적인 제조정보 관리기술로서, “무엇이(원자재/가공품/반제품) 언제, 어디서, 얼마만큼이 필요한지를 예측하고, 모든 제조활동과 관리활동을 그에 맞추어 운영함으로써 생산활동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하여주는 기법”이다. JIT는 1970년대부터 일본기업들이 적용하고 있었으며, 낭비요소가 최소화된 효율적인 생산의 운영 및 통제시스템을 지칭하는 용어로서 1980년대 이후 미국을 비롯한 서양국가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도입되었다.
JIT시스템은 모든 생산과정에서 필요할 때, 필요한 것만을 필요한 만큼만 생산함으로 생산시간을 단축하고 재고를 최소화하여 낭비를 없애는 시스템으로 정의된다. 생산시스템의 낭비요소를 7가지 범주로 분류하고 있는데 과잉생산, 대기, 운반, 불필요한 생산과정, 불필요한 재고, 불필요한 행동, 불량품의 생산 등이다. 이와 같은 낭비요소들을 제거하게 되면 생산에 필요한 인력, 공간, 재고, 시간과 불량품 등이 최소화 될 것이므로 JIT시스템을 린생산 (Lean Production) 시스템이라고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