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비평] 신비평과 수용

등록일 2003.04.2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서론

2.본론
가.리차즈
나.이양하

3.결론

본문내용

가. 리차즈
리차즈의 「문예비평의 원리」와 「실천비평」은 현대 비평, 그 중에서도 신비평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리차즈는 언어와 방법에 있어 형식주의 비평에 침투한 과학주의의 최초의 근원이 된 사람이었다. 그의 신비평에 대한 공헌은 '가장 완전한 표현양식'으로서의 문학의 개념과 해설 및 평가의 기초가 되는 철저한 텍스트 분석 방법, 문예 작품을 구성하는 언어에 대한 집중적인 관심에 있다.
러시아 형식주의와 마찬가지로 리차즈의 초기 저작도 실증주의적 학문에 등을 돌려대고, 문학의 특이한 속성을 직접적으로 다룰 것을 비평에 요구했다. 그러나 그가 형식주의자들과 다른 것은 이 속성을 인간적 경험과 인간적 가치의 견지에서 정의한다는 점이다. 즉, 형식주의자들이 그것을 문학 자체에 고유한 객관적 자질로 다루었던 데 반해, 리차즈는 문학에 대한 독자의 반응과 이 반응의 평가를 중시했다. 그러므로 비평의 중심문제는 '한 편의 시를 읽는다고 하는 경험에 무엇이 가치를 부여하는가? 이 경험은 다른 경험들과 어떻게 다른가?'하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그는 문학의 형식이라는 문제에는 큰 관심을 갖지 않는다. 무엇보다도 그가 관심을 집중하는 일은 독서과정의 분석과, 독서가 만들어내는 경험을 평가할 판단기준을 이론화하는 일이다.
따라서 리차즈에 의하면 비평가들에게는 그가 글을 쓰던 시대에도 그들이 가지고 있지 않았고 오늘날에도 가지고 있지 않은, 두 가지 것이 필요하다. 즉, 소통에 관한 이론과 평가에 관한 이론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