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인간과의 관계

등록일 2003.04.2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진짜 열심히 준비한 레포트 입니다.

받으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에이+ 받으실껍니다.

조은하루 보내세요^^

목차

Ⅰ.서론:현대인의 자연에 대한 인지.

Ⅱ.본론:인간과 자연의 관계
ⅰ.환경결정론적 자연관
ⅱ.정복론적 자연관과 그 폐해

Ⅲ.결론: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에 대한 인식의 필요성.

본문내용

인간과 자연은 서로 불가분의 관계란 것은 누구나 인식하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피부로 느끼끼지 못하여 그 중요성을 망각하고 있 는 것 같다.
그래서 나는 다시금 이 둘의 관계를 시사 하려고 한다. 현대 사회에서 뿐만 아니라 인간 과 자연은 인류의 출현 이전부터 이미 그 인연의 끈이 이어져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무엇보다 인류의 출현부터가 인간에게 자연과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말해주고 있다.
인간과 원숭이의 조상격인 영장류(프로콘솔)는 아프라카의 숲에서 살고 있었다. 숲이란 안정하고 풍요로운 환경이 거대한 변화를 일으키면서 원숭이와 인간이라는 차이를 만들게 하였다. 프로콘솔이 살던 아프리카에 약 1천만년 전에 거대한 지각 변동이 일어났다. 이때 크게 동·서로 가파른 산맥이 형성되었는데 이는 단순한 지각 변동이 아니었던 것이다.
지각 변동은 동쪽을 건조하게 만들어 평야와 초원을 형성하게 하고, 서쪽은 울창하고 강우량 많은 숲이란 서로 다른 환경이 조성되었다. 무엇보다 이들 사이의 왕래를 불가능하게 하였고 이는 후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가게 되었다. 숲에서는 천적도 없을뿐만 아니라 풍요로웠기 때문에 더 이상의 이렇다 할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하였고 반면, 초원과 평야지대엔 먹이도 숲에 비해 매우 열악하였다.프로콘솔의 유골 주에 두개골에 이빨이 자국이 있는 곳이 발견되었다. 이는 무엇을 뜻할까?? 초원에는 숲에서와 같이 숨을곳도 매우 들물기 때문에 치타 등의 맹수 에게 실제로 인류가 먹히는 일이 다반사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