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고교등급화

등록일 2003.04.29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고교 등급화란 고등학교의 학력차이를 고려해 대학에서 고등하교 자체를 평가해 입학여부를 반영하는 것으로, 평가기준으로는 4~5년 동안의 입학생 수, 입학 이후 학업성취능력등을 이용한다. 이는 학생부(내신평가) 방식으로는 학교간의 차이에 따른 우수 신입생 선발이 곤란함을 배경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즉, 각 고등학교별로 성적을 주는 방법이 다르고, 서울의 우수 고등학교와 지방의 일반 고등학교 사이에는 상당한 점수 차가 보여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제도는 아직 시행되고 있는 상태는 아니지만 그 찬/반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현재 서울대학교에서는 고교종합평가제를 도입할 방침을 보이고 있고, 연세대와 고려대는 2000년도 입시전형에서 수시모집에 한하여 시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교육부는 대학이 고교별 특성을 반영해 여러 전형요소를 활용하는 것은 대학의 자율에 관한 상황이라고 보고 있다.
고교 등급화 제도를 찬성하는 입장의 이유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실행되고 있는 평준화 정책은 학력의 저하를 가져온다. 따라서 인재양성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둘째,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하지 않은 비효율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