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의 도덕경] 노자의 도덕경

등록일 2003.04.2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장부터 4장까지

본문내용

'道可道 非常道'라고 하는 짤막한 문구 하나가 던져주는 정신적 파장이 크다는 사실은 예전에 선배로부터 귀가 닳도록 들어왔던 말이다. 선배는 {도덕경}을 한 번 읽어보라고 권했고, 나는 그때마다 마이동풍이었다.
이번에 김용옥의 {노자와 21세기}와 이경숙의 {노자를 웃긴 남자}에서 {도덕경}의 1장을 처음으로 제대로 강독해 보았고, '정신적 파장' 운운하던 선배의 귀뜸이 그제서야 피부로 다가왔던 것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이 1장에 매료되었다는, 또한 {도덕경}의 핵심이 된다는 그 범주에 내가 뛰어든 격이었다.

김용옥과 이경숙이 {도덕경}을 바라보는 시선은 1장에서부터 확연한 차이점을 가지고 드러난다. 일단 김용옥은 {도덕경}을 '가볍게' 읽으면서 우리가 살아가는 실제 생활과 유추시켜 자기 나름대로의 철학을 덧붙이고 있다는 인상이었고, 이경숙은 이러한 김용옥의 태도에 노골적인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양상인데, 이경숙은 철저히 한역과 주석의 원론적인 검증을 요구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게 그 본질적인 차이점이 아닌가 싶다.

김용옥은 {도덕경} 1장 전문의 일부분, 즉 '道可道 非常道'와 '名可名 非常名' 이 두 명제에만 주석을 달고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 주석을 다는 방법으로 자신이 감명 깊게 보았다는 영화 <지붕 위의 바이얼린>에서의 한 장면을 통해 '도가도 비상도'에 대한 주석을, 자신의 이름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일련의 현상들과 자신이 생각하는 본질을 대립시켜 '명가명 비상명'에 대한 주석을 달고 있다. 즉 원론에 입각한 상세한 해설은 전혀 염두에 두고 있지를 않다.

참고 자료

김용옥의 {노자와 21세기}
이경숙의 {노자를 웃긴 남자}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도덕경』1장에 대한 고찰 18 페이지
    내가 생각하기에 『도덕경』의 번역자들이 너무 낱말 하나하나의 경구警句의 해석에만 매달려 과잉해석을 하지 않나 싶다. 이를테면 衆妙를 단순히 ‘모든 오묘함’과 같이 의역이 가능할 듯 싶은데, 이를 衆妙라는 고차원적인 실체가 있다..
  • [서강대]화광동진과 노장사상에 대한 리포트 2 페이지
    도의 음적 측면 4장에서는 도의 중간성을 시작으로 도의 음적인 측면을 먼저 묘사한다. 움푹 파인 연못으로 이를 은유화하는 것이다. 연못이란 물이 흘러들어오나 결코 넘치거나 가득 차지 않고 늘 비어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
  • [동양철학]노자가 던져 주는 지혜 5 페이지
    B.C. 8세기에서 B.C. 3세기. 혼란스러웠던 춘추 전국시대. ‘제자백가(諸子百家)’ 또는 ‘백가쟁명(百家爭鳴)’이라는 말처럼 중국 사상(思想) 사상(史上) 드물게도 그 활동이 활발했던 시대였다. 정치적 ·사회적 변동을 배..
  • 노자도덕경 5 페이지
    지금의 『노자』는 81개 장, 5000자가 조금 넘는 분량이며, 각 장은 대개 짤막한 운문체 문장으로 되어 있다. 『노자』를 '노자 도덕경' 이라고도 부르는데, 제1장에서 37장까지가 상편으로 도(道)에 관한 내용을 주로 실은..
  • [동양고전]노자 도덕경 9 페이지
    어렸을 적 나의 성격을 형성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치신 분은 외할머니시다. 흔히 생각하는 손자에 대한 사랑 그 자체의 외할머니의 이미지와는 조금 다르게 매우 엄하시고 항상 꾸짖으시는 분이었는데, 어린 내가 이해하기 어려운 말들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