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생산성의 역설

등록일 2003.04.2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시기를..

목차

◆ 생산성의 역설(Productivity paradox)
◆ IT산업이 생산성 향상에 기여 했는가
◆ IT투자와 조직자본
◆ 우리 기업에의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생산성의 역설(Productivity paradox)

생산성의 역설은 측정상의 오류 때문에 발생하는 측면이 크다. 생산성의 개념은 사실 간단하다. 생산에 투입된 생산요소 한 단위 당 생산물의 양이 생산성이다.
그렇지만 정의하기는 쉬우나 오늘날과 같은 디지털 경제시대에 정확히 측정하기가 더욱 어려워진 것이 또한 생산성이다. 생산성을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서는 생산물과 생산요소의 양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디지털 경제에서 생산물의 양을 단순히 개수로 측정할 수만은 없다. 생산물의 질과, 편리성, 다양성 등 무형의 특성도 생산물 측정에 포함되어야 한다. 생산요소의 측정 또한 쉽지 않다. 노동시간과 자본투입량뿐만 아니라 자본과 노동의 질도 생산에 중요하다. 노동자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훈련과 교육이 필요하므로 노동자의 훈련과 교육도 중요한 생산요소라고 할 수 있다.
또한 IT와 같은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었을 때 이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새로운 기업조직도 생산요소라고 할 수 있다. 노동자의 수나 노동시간과는 달리 이런 측면의 생산요소들은 기업활동에 필수불가결하나 생산성 계산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참고 자료

* LG 경제연구원
* eWEEK지
* 과학기술정책(2000), "디지털 경제 하에서의 혁신정책", STEPI.
* 한국생산성학회 홈페이지(http://www.kpa1985.or.kr)
* http://hanbat.chungnam.ac.kr/~sychun/lecture/systeminfo/oecd_1.htm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