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역사] 자연과학

등록일 2003.04.28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서론

2. 산업혁명
*영국의 산업혁명
*프랑스의 산업혁명

3. 결론

본문내용

17세기를 전후로 급격한 과학의 발달과 그에 따른 18세기의 기술 발달은 급속히 서양세계를 선진 세계로 이끌었다.그렇다면 과학이란 무엇일까?
과학의 사전적 의미는 '보편적인 진리나 법칙의 발견을 목적으로 한 체계적 지식. 광의로는 학과 같은 뜻이고, 협의로는 철학 외의 학문의 총칭 또는 자연 과학을 일컬음.'이다.
인류의 역사를 돌이켜볼 때 우리가 지금 '과학'이라 지칭하는 '자연 현상에 대한 체계적 지식'이라는 것은 인간에게 있어 극히 최근에서야 중요성이 인식되기에 이른 극히 최근의 현상이라는 점에 주목하게 된다. 실제로 '과학'이란 단어는 아주 최근에서야 새로 만들어진 용어이다. 그에 대한 단서는 박성래 교수의 '한국사에도 과학이 있는가'에서 찾을 수 있다. "우리말로 '과학'이란 말은 지금으로부터 1세기쯤 전 일본인들의 말을 빌려 오면서 처음 사용되었다. 중국이나 월남도 마찬가지여서 서로 발음은 조금씩 다르지만, 일본인들이 만든 '과학'이란 말이 이들 한자 문화권내에 고루 전파되어 퍼졌다. 물론 일본인들이 처음 '과학'이란 말을 만들게 된 것은 서양말 'science'를 번역하면서였다. 그런데 서양에서조차 이 과학이라는 단어는 19세기초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새로운 용어로 정착하기 시작된 것이었다. 그만큼 과학이란 인류 역사상 아주 근래의 개념이다."

참고 자료

한국사에도 과학이 있는가,(박성래 著)교보 문고
진원숙, 서양사 이야기, 1998, 신서원
한양대 서양사 연구회, 서양의 역사와 문화, 1998, 한양대 출판부
차하순, 서양사 총론1, 2000, 탐구당
두산세계대백과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