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 한국 문화의 뿌리를 찾아

등록일 2003.04.28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문화의 뿌리를 찾아" 라는 책에 대한 독후감은 많이 없더라구요..제자료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해요

목차

서론

본론
-다시 보는 가야
-백제의 미소
-고구려
-신라의 예술
-석굴암에서
-서울과 교토의 미륵반가사유상
-한국의 범종과 비천상, 돌부처

결론

본문내용

한국인들은 자연을 거슬러 이를 제압하려 드는 방식은 결코 받아들이지 않았으며 언제나 자연으로부터 도움을 받는다고 여겨왔다. 이러한 특성은 우리의 문화에도 깃들어, 전통 건축에서 들보나 서까래 재목을 생긴 그대로의 통나무를 썼다. 또 전설에 따르면 단군은 자연을 존중하여 자연의 힘에 도움을 요청했다.
이러한 우리의 문화를, 우리나라 사람도 아니고 미국 여성학자가 하나하나 풀어냈다는 것에 흥미가 생겼다. 구학자로서는 처음으로 미국 컬럼비아 대학에서 일본 미술사 박사학 위를 받은 여류 동양미술사학자 존 카터 코벨. 그는 한국 고대 예술품들이 일본에 건너가 일본 문화의 근원으로 작용했다는 것과 한국 문화 의 뿌리에 대한 1,400여 편의 칼럼을 발표했다.
'일본 문화의 근원은 한국에 있다.’ 국사 시간에 ‘의무적’으로 머리 속에 이 문장을 주입했던 한국인은 별다른 감흥을 느끼지 못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미국 태생의 권위 있는 학자가 이 말을 했다면 그 느낌은 확실히 달라진다.
'한국 문화의 뿌리를 찾아서' 는 한국의 고대사 가운데 가야 유물의 중요성과 고대 일본을 제압한 가야 부족이 한국사에서 얼마나 대단한 존재인가를 쟁점으로 무속에서 통일신라의 불교문화가 꽃피기까지의 과정을 중국과 일본과의 관계 속에서 풀어내고 있다.
여기서 나는 나라, 시대, 주제별로 우리 문화의 뿌리를 찾아 짚어나가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