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국어

등록일 2003.04.28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세국어 문법과 어휘 등 전반적인 변화모습.

목차

1. 중세국어
2. 음운체계
1) 중세 국어의 모음체계
2) 자음체계
3. 음운변화
1) 중세 국어의 모음변화
2) 중세 국어의 자음변화
4. 중세시대의 조사
1) 격조사
2) 복합격조사와 특수조사
5. 성조체계
1) 중세 국어의 성조체계
2) 성조의 소실
6. 문법
7. 통사
1) 시제
2) 서법
3) 복합문
4) 경어법
5) 피동, 사동
6) 부정법
7) 문체
8. 중세국어의 어미

본문내용

중세국어는 10세기 초 고려왕조가 건립되던 때로부터 16세기 말 임진왜란이 시작되던 때가지의 국어를 일컫는다. 새 왕조인 고려가 오늘의 개성 지방을 중심으로 이룩되자, 정치적, 문화적 중심지가 경주에서 개성으로 옮겨졌는데, 이것은 국어의 역사에서 매우 큰 의미를 지닌다. 이로써 한반도의 중부에 위치한 개성 지방의 말이 우리나라의 중앙어로 등장하게 되었다. 개성어는 신라어의 방언이었겠지만 경주말 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었고 개성 지방은 고구려의 옛 땅이었으므로 그 방언에는 고구려어의 잔재가 적지 않게 남아 있었다. 10 세기에 개성 지방의 방언이 중앙어가 된 것은 오늘날까지 계속 되고 있는 것이다. 현대 국어(서울말)는 이 중앙어의 직접적인 계속이란 사실 하나만으로도 이 중앙어의 중대한 의미를 지니고 있고 국어학자들은 이 때를 국어의 역사에서 하나의 새로운 시기가 시작된 때로 보고, 이 때부터 대체로 16 세기까지 사용된 우리말을 중세 국어라 부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그동안 우리들의 가장 큰 관심을 끌어 왔던 것은 훈민정음이 창제된 직후 몇 십 년의 국어였다. 중세국어는 우리가 그 온전한 모습을 볼 수 있는 최고의 국어라는 점 이외에 현대국어의 중요한 뼈대가 이 시기에 대부분 갖추어졌다는 점에서도 특별한 주목을 받아왔다. 이 이전의 국어는 한자로 기록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 표기 체계가 불완전하고 그나마 양도 많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그 단편적인 현상뿐이었던 것이다.
10세기에서 16세기까지의 중세국어는 크게 두 가지의 견해로 시기를 나눌 수 있다. 전기 중세 국어는 10세기부터 훈민정음 창제(세종 25년 (1443년) 음력 12월)이전까지 시기로 이시기 특징은 자음 체계에 된소리 계열이 등장하였고 어두 자음군이 형성되지 않았으며 말, 매, 군사 용어 등 몽고어에서 들어 온 차용어가 많았으며 음성언어로는 우리말을 사용, 문자언어로는 한자어를 사용하였다. 후기 중세 국어는 훈민정음 창제(15세기)이후부터 임진왜란 전(16세기)의 시기로 이 시기의 특징은 모음 조화 현상이 매우 강하며 성조(소리의 높낮이)가 있었고 순수고유어가 많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