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우리나라의 옛 성곽

등록일 2003.04.28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주제선정의 이유

2. 성곽에 대하여
- 개념과 기원
- 종류와 분류
- 축조방법
- 구성요소

3. 결론

본문내용

성곽이란 군사적 행정적인 집단이 공동의 목적을 가지고 거주하면서 일정한 공동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고 그 구조물이 연결성을 갖는 전통 건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쉽게 말하면 외적의 침입이나 자연적인 재해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스스로 보호하기 위한 인위적인 시설이라 할 수 있다.
전형적인 성곽은 네모꼴로 쌓은 성과 다시 그 밖으로 네모꼴로 쌓은 곽으로 구성되는 이중벽의 형식을 띤다. 이때 안쪽의 것을 내 또는 내성이라 하고 바깥쪽의 것을 곽 또는 외성이라 한다. 그리고 성곽은 지형적인 조건과 지역적 특수성 때문에 다양한 형태로 발달하게 되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산지를 이용한 산성이, 네모꼴보다는 자연적인 포곡선을 형성하여 부정원형이 많다.
성곽을 역사학적, 고고학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그 기원은 대체로 기원전 1-2세기경으로 처음에는 높은 지대에 위치한 집단 거주지에 설치한 방어시설인 둑이나 환호에서 비롯되었으며, 그 후 정복사업이 본격화되는 4세기경에 산성으로 발전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반도에서의 성의 기원은 정확치는 않으나 기록에 의하면 지금의 평양성으로 추정되는 위씨조선의 왕검성이 우리나라 최초의 성곽명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송석상·이강승, 1995, 그림으로 배우는 우리의 문화유산, 학연사
반영환, 최진연, 1990, 한국의 성곽 , 빛깔있는 책들, 대원사
http://myhome.naver.com/namguana/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