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사관의 기본적 가설(명제)] 사회주의 유물사관

등록일 2003.04.2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 사회주의라는 용어의 역사적인 기원
유물사관의 기본적 가설(명제)는 무엇?
☞ 넓은 의미에서 비판이론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

본문내용

최초로 서구지식인 사이에서 사회주의자, 사회주의라는 용어가 나타난 것은 1803년 이태리에서 문헌학적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았다. 1827년에 오웬을 추종하는 이들이 발간하는 잡지에서 자신들을 사회주의자라고 얘기하기 시작했다. 당시만 해도 오웬주의자를 사회주의자라고 불렀다. 영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사회주의자라는 용어가 확산되어 갔다. 1832년, 프랑스에서 생시몽주의자들에 의해서 '사회주의'란 용어가 본격적으로 쓰였다.
오웬과 생시몽에 있어서 개별적으로 사회주의가 무엇을 뜻하는가에 대해서는 상당히 다르지만, 이들은 공통적으로 '개인'에 대칭되는 것으로서'사회'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개인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개인중심사고보다 사회(society)와 공동체(community)중심의 사고를 강조했다. 개인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개인주의적 사고와 지나친 경쟁의 시장경제논리에 대한 비판으로서 사회를 강조했던 것이다. 개별적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공동체적 노력으로서 공동소유, 공동관리의 개념이 대두했다. 자유보다는 평등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개인을 강조한 것이 사적소유에 기인한 것이라고 믿었던 것이다.
아직은 정치적 문제에 대한 심각한 고민을 한 것이 아니었다. 정치적 투쟁을 기피하는 경향이 보였다. 사회운동적 차원에서 공동체를 건설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다. 이 당시에도 급진적 사회주의자들이 많았는데 정치에 대해서는 회피하는 태도를 보였다. 이후 정치적 이상을 실현해보려는 노력이 제기되기도 했다.
프랑스 사회주의자들 중에서는 혁명적 변혁을 꿈꾸는 그룹들이 형성되었다. 사회주의자들 중에서 비밀결사에 참여한 이들을 중심으로 Communism이란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인물이 블랑퀴이다. 블랑퀴는 재산의 공동소유와 공동관리를 주장했으며 계급투쟁과 프롤레타리아독재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사용했다. 1914년에 레닌은 Marxism안에는 세 가지가 결합되었다고 언급했다. 독일철학과 영국의 경제학(특히 리카르도)와 그리고 프랑스의 사회주의라고 했다. Marx이전에 이와 같은 사회주의가 왜 프랑스중심으로 등장했는가? 세 가지의 주요한 원인이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