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중의 유기산 정량

등록일 2003.04.2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

목차

1.원리
2.목적
3.방법
4.결과
5.고찰
6.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실험은 첫 번째 실험을 하였던 중화적정과 비슷한 실험이었다. 펙터를 계산하고 NaOH 용액으로 적정하여 산도를 측정할수 있는 실험이었다.
이 실험은 표준용액을 놓고 같은 종류의 분석을 몇 번이나 되풀이할 수 있었다. 농도를 이미 알고 있는 시약(표준용액)을 정량하고자 하는 물질에 가하여 정량적으로 반응시켜 그때 소비된 시약의 용량으로부터 시료 중 물질의 함량을 산출하는 방법으로 식품분석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다. 식초는 우리가 알고있듯이 산도가 높다. 결과값 10.89써 강한 산성을 띄고 있는 것을 알수 있었다. 그것은 알코올분을 가지는 것에 아세트산균을 번식시키면 비교적 간단하게 식초가 생성되기 때문이다. 식초는 아세트산발효를 일으키는 아세트산균은 산소성(호기성)의 산막균(産膜菌)으로 발효 탱크의 표면에 깨끗한 균막(菌膜)을 만드는데, 통기를 시키면서 연속적으로 아세트산 발효를 일으키는 방법이 개발되어 식초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이 실험은 반응이 정량적으로 진행되며 역반응 또는 부반응이 없어야 하고 반응이 순간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적정의 종말점이 명확해야 한다. 우유의 적정산도 0.135∼0.175%이며 변질된 것일수록 높아지기 때문에 이 산도는 우유의 신선도를 반영해 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우유의 적정산도를 알수가 있는데 신선한 상태의 적정산도는 0.135∼0.175%이다. 그런데 이값은 시료의 부피나 희석배수에 따라 값이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우리가 실험한 우유값의 산도는 원래의 산도값보다 더 높게 나왔다. 우유의 신선도가 떨어졌거나 NaOH의 양을 측정할 때 연분홍색의 기준을 확실히 알지 못해 값이 잘못나올수도 있다. 우유의 산도를 측정할 때 식초보다 너무 빨리 연분홍색으로 변해서 그것을 생각하지 못하고 실험하여 뷰렛을 바로 잠그지 않았다. 그래서 그값도 약간의 오차를 가져오지 않았나 생각한다. 식초의 산도는 6∼7%인데 이것또한 너무 많은 산도가 측정되었다,가열자석교반기로 식초를 희석하여서 식초가 덜 희석 된것도 아니고 산도가 높게 나온것에 대해 의문이 생겼다. 각 식품의 산도를 측정하고 유기산을 분석하는 한가지 방법을 습득할수 있는 실험이었다.

참고 자료

책제목 : 알기쉬운 식품분석화학
지은이 : 우지원, 김영성
발행일 : 2001.3.5
펴낸곳 : 광문각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